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포니의 후예,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반응형

미국 포드사의 기술을 빌려 5년 동안 자동차 조립생산의 경험이 전부였던 현대자동차는 1973년 포드와의 기술이전 협상이 결렬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독자 자동차 개발을 결심하게 됩니다.

 

현대차 포니 -출처 위키백과

 

이에 현대자동차는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이탈리자인'사의 자동차 디자인 도움을 받고, 자동차 엔진은 '미쓰비시'사의 도움을 받아 3년의 개발을 거쳐 완성하였고 1976년부터 대한민국 최초 고유모델 후륜구동 소형차 '포니(PONY)'를 출시하게 되는데요. 국내외에서 연이은 히트를 기록하며 명백을 이어가다 1990년까지 총 661,500여대가 판매되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후발 모델들에게 자리를 내주고 역사속에서 사라졌습니다.

 

여담으로 포니는 74년 모터쇼 당시 공개됐던 쿠페형 타입의 미래형 모델도 있었는데 실제 생산으로는 이어지지 못했으나 쐐기형 디자인을 갖춘 당시로는 파격적인 모델이였습니다. 포니 패스트백 모델과 마찬가지로 20세기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로 손꼽히는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을 했는데, 이 차량은 훗날 스티븐스필버그 감독이 제작한, 영화 백 투 더 퓨처 속 타이머신 차인 DMC-12드로이안의 전신 모델이 됩니다.

 

74년 공개되었던 포니 로드스터 쿠페

 

어쩌면 포니는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성장하게 만든 주춧돌 같은 역활을 한 상징적인 모델이며, 성공의 상징이기도 한데요.

 

45 EV 컨셉카로만 알려졌던 현대의 새로운 전기차가 2021년 드디어 과거 영광의 포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아이오닉5'라는 이름을 달고 정식으로 선보이게 됩니다.

 

추억을 마케팅하는 시대입니다. 조랑말, 즉 영어로 포니는 70~80년대 때 청춘을 보낸 지금의 50~60대 이후 세대들에게 큰 기억으로 자리 잡고 있는 추억의 차일텐데요.

 

 

아이오닉5 -출처 현대차 유튜브

 

 

과연 포니의 후예를 자처한 전기차 아이오닉5 (IONIQ5)의 인기는 어떨까요?

 

"이제 진짜 전기차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을 이용한 전기차"

 

아이오닉5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모듈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이용해 만들어지는 첫 양산 전기차로 현대차의 친환경 브랜드 네임드인 아이오닉을 런칭하여 아이오닉5로 이름지어지게 됩니다.

 

E-GMP플랫폼의 이점은 실내 공간 확보 및 디자인이 가능하고 전기차에 최적화된 차체구조와 섀시 및 고속화 모터, 고밀도 배터리 셀을 장착할수 있는 이점이 있는데요. 여기에 400/800V(볼트)의 멀티 급속 충전으로 단 18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수 있을 뿐 아니라 5분 충전으로도 최대 100Km 주행도 가능합니다.

현대 E-GMP 공식 소개영상 -출처 현대차 유튜브

 

이번 아이오닉5는 승용 라인업에서 트라제XG 이후 끊겼던, 핸들 변속레버인 컬럼 쉬프트를 다시 적용하였는데요. 이로인해 기존 변속레버 공간에 여유가 생겼으며, 개인에 따라 익숙하지 않으면 운전이 불편하거나, 익숙하다면 조금더 간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플로어시프트와 컬럼시프트 방식

 

 

 

컬럼시프트 방식의 아이오닉5 -출처 현대차 유튜브

 

또한 아이오닉5는 크로스오버 바디 타입은 휠베이스가 길어져 안정적인 비율을 구현합니다.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이며 C-CUV임에도 D 세그먼트와 같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바퀴간의 거리인 축간거리가 길어 내부의 공간 창출과 장거리 운행에서는 편안함을 주는 장점이 있으며,

캠 타입의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가 장착되어 사각지대에 대한 시야 확보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 길이 -출처 최인정의 자동차백과

 

 

 

아이오닉5 디지털사이드미러 -출처 현대차 유튜브

 

그밖에도 전면부를 장식한 파라메트릭 픽셀을 이용해 디지털 기술을 연상케하는 톡특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이와 함께 최대 직경인 20인치(50센티미터) 공력 휠에도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차의 첫번째 E-GMP플랫폼을 장착한 아이오닉5는 뛰어난 항속거리, 강화된 안전 기능,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구현할수 있기 때문에 여행을 즐기는 사람 또는 가족들을 위한 차량으로 인기를 많이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오닉5 -출처 현대차 유튜브

 

현대차의 완전한 전기차 아이오닉5, 포니가 국내 자가용 시장을 최초로 열였듯, 이번 현대차 아이오닉5도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개인적으로 넓은 공간과 연비 걱정 없다는 게 맘에 듭니다. 정말 갖고 싶은 차인데요. 더 자세한 사양은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www.hyundai.com/worldwide/ko/ioniq/ioniq5

 

 

[일상다반사/일상 & 혼잣말] - 치킨 매니아

[정보 & 상식/꿀팁] - 기아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정보 & 상식/재미있는] - 소설 듄(DUNE)과 영화

[게임을 해보자/게임] - 웨스트우드 스튜디오(Westwood Studios)의 부흥과 몰락

[정보 & 상식/교육] - 우키시마호(UKISHIMA MARU)의 비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