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여러분은 소화가 안되거나 뭔가 불편함을 느낄 때 잠을 잘 자는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그 방법 중 하나가 잠자는 방향을 왼쪽으로 바꾸면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 몸의 장기 위치로 인해 왼쪽으로 누워 자면 몸 건강에 더 이롭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왜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자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활한 혈액 순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의 심장은 가슴 중앙의 왼쪽 편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누워서 잘 때보다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잘 때 심장박동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면 피부가 칙칙하고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붓기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잠을 잘 때 왼쪽으로 잠을 자는 방법으로 바꿔보세요.

 

2. 심혈관계 질환 예방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입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심장 쪽의 림프액이 활성화되어 수면을 유도하고, 심장은 불필요한 움직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원활한 휴식 상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일하는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왼쪽으로 잠을 자는 방법은 심장에게는 꿀 맛 같은 휴식입니다.

 

3. 위산 억류 억제

아침에 일어나면 속이 쓰리고 더부룩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기침이 잦아질 수 있는데요. 이는 잠을 자는 시간 동안 위산이 역류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위액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며,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기 때문에 속 쓰림 현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반면 왼쪽으로 누울 경우 위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속 쓰림 현상이 완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잦은 야식이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반드시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4. 코골이 완화

수면 질을 저하하는 이유 중 하나인 코골이가 있는데요. 다른 사람의 수면까지 방해하지만 정작 본인은 코를 고는 사실조차 모르기 때문에 코를 골지 않기 위한 습관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코골이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것으로 잠을 자는 동안 상기도가 폐쇄되어 발생합니다. 이런 상기도 폐쇄는 왼쪽으로 자세를 비틀어 누워 자면 아래턱이 처지는 것을 방지해 코를 고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소화촉진, 변비 예방

왼쪽으로 누운 자세가 복부와 옆구리 부분에 좋은 자극이 되어 장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소화능력이 향상되고 증진됩니다. 또한 내장기관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키고 제거해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6. 기억력 향상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몸의 순환계 발달에 도움을 주어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7. 태아 건강에 좋아요

어느 연구결과에 따르면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는 임산부에 비해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자거나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는 습관이 있는 임산부의 사산 확률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자궁에 눌려서 혈액의 흐름이 방해를 받지만,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태반에 연결되어 있는 탯줄에 더욱 활발하게 혈액순환이 이루어져 태아의 건강에 훨씬 이롭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잠을 잘 때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자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시는 분들도 있고 모르시는 분들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오늘부터 우리 모두 건강을 생각한다면 왼쪽으로 잠자는 습관을 조금씩 길러봅시다.

 

[정보 & 상식/건강] - 심장 건강에 좋은 취침 시간

[정보 & 상식/건강] - 잠 잘자는 방법

[정보 & 상식/건강] - 야식 증후군 극복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