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화를 다스리는 법

반응형

삶에 항상 웃는 일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세상에는 항상 마음에 꼭 맞는 일만 생기지 않는데요. 그래서 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서 화(火)란 '못마땅하거나 언짢아서 생기는 노엽고 답답한 감정'을 말하는데요. 한문의 '불 火'같이 이런 노여운 감정이 계속되면 불씨가 되거나 서로 간에 더 큰 불이 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화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결국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다 태워버리게 됩니다. 그리하여 결국 다 부질없는 마음의 손해가 생기며 상처만 남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화를 잘 다스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화가 나는 이유

화는 나에게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판단 기준으로 그것이 맞지 않아 저항하는 마음이 일어날때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자신의 판단 기준은 대부분 과거에서 쌓은 경험들로 만들어지는데요. 대부분은 내면적, 신체적, 모욕적인 경험들이 쌓여 그와 비슷한 상황을 또다시 맞닥뜨려야 하는 자신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며 그것을 파괴하고 싶을 정도로 정말로 싫어하여 부정하거나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방법으로 분노가 표출되는 것입니다.

 

자신을 바라보기

자신의 화로 부터 자유로워 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상처를 잘 들여다봐야 합니다. 화는 대부분 자신의 제일 민감한 결함을 건드렸을 때 일어나며 그 결함에 대한 자존감이 크기 때문에 그 메커니즘을 불러오지 않도록 자신 안에 들어있는 화의 규칙들을 하나하나씩 삭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결함들을 하나하나 인정해야 하며, 자신이 화를 내고 있을 때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야 하는데요. 만약 이미 화가 밖으로 표출되었다면, 다시는 그러지 말아야 되겠다고 두 번 세 번 곱씹어 다짐하고 자신에게 강하게 벌을 줄 수 있는 마음이 생겨야 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기분을 자신의 좋은 경험으로 만들어야 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끝없이 자신을 반성하고 성찰하세요.

자신에 대해 너그러워 지세요. 당신의 예민한 결함은 어느 누구에게나 있어요. 그것에 매달려도 얻어지는 것은 없어요. 만약 화의 경계를 넘는 다면 당신은 자신의 결함에게 지게 됩니다. 항상 매 순간순간 자각하며 바다 같은 마음으로 넓게 생각하세요. 당신은 바다이기 때문에 어느 무엇도 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각을 변화시키세요. 그러면 행동이 변해요. 행동이 변하면 몸에 습관이 됩니다. 습관이 몸에 배면 그것으로 성격까지 바꿀 수 있어요. 성격이 바뀐다면 자신의 운명은 달라집니다.

 

 

호흡하기

우리가 평소에 운동을 하거나 호흡을 하며 숨을 내쉬면서 사용하는 폐의 용량은 1/3에 불과 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호흡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호흡법은 마음의 안정과 자율신경 컨트롤에 익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스트레스가 많거나 분노가 일어나거나 속이 답답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호흡과 더불어 명상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정신을 집중하면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명상하기

'명상'은 바닥에 앉거나 의자에 앉아서 할 수도 있고, 눕거나 서서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특정한 동작을 만들어 명상을 하기도 하는데요. 몸 상태에 따라, 목적에 따라 자신만의 다양한 동작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분노의 감정을 알아차리면 명상을 해보세요. 자세를 바르게 하고 앉아, 허리와 등, 고개를 반듯이 합니다. 그리고 눈을 편안히 감습니다. 분노의 감정은 한의학적으로 ‘간’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간에 집중하고 분노와 관련 있는 경험들을 떠올려봅시다. 억지로 알아내려고 애쓰지 말고 지금 이 순간 느껴지는 대로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자신이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을 습관적으로 외면하거나 억압하는지 주의를 기울입시다. 마음의 준비가 되었으면 명상을 시작합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간’으로 숨이 들어온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어~’ 발성을 하면서 간에 스며들어 있는 분노의 감정이 빠져나간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발성을 하면서 몸과 마음에 일어나는 현상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알아차려야 합니다. 분노를 조절하는 것이 물론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내 마음속에 ‘분노’라는 감정이 자리 잡고 있으면, 언제든 '화'로 분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노의 진짜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지 않고 그것을 끊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계속 '화'의 노예로 살게 될 것입니다.

화는 나와 남, 모든 것을 태우기 때문에 안정과 조화, 평화의 가장 큰 적이기도 하며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표현합니다. 화는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는 데요. 인체 신경계의 균형을 허물어뜨리고 수많은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건강에 해가 되는 마음 상태 중 '화(火)'는 어리석은 행동이고 결국 후회로 끝을 맺게 되므로 백해무익합니다.

우리는 이런 화를 잘 다스릴 수 있는 지혜로운 마음가짐이 있으며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 '화(火)'의 노예가 되지 맙시다. 우리는 삶을 아름답게 살 권리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