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냄새의 종류는 약 50만 종에 이르고 그중 사람이 맡을 수 있는 것은 2000~4000종 정도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수많은 냄새 중에서도 자칭 '노인 냄새'라는 것이 있는데 그 노인 냄새가 유독 많이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특정 연령을 비하하려는 글이 아니고 우리도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일이므로 그 이유를 알고 어떻게 하면 보완할 수 있는지 알아가고자 하는 포스트입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나이 드신 분들은 깊은 이해를 바랍니다. 그럼 노인 냄새의 이유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인 냄새 이유와 제거하는 법

 

1. 신체 노화

 

늙은 노인들은 대체로 체취가 강하며 퀴퀴하거나 독특한 냄새를 풍깁니다. 거기에 흡연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멀미가 일어날 지경이죠. 대부분이 말하는 속칭 '노인 냄새'의 이유는 신체 노화에 따른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노폐물의 분해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어느 누구나 늙을 수 있고 겪을 수 있는 문제이니 자만하지 마시고 혹여나 안 좋은 냄새가 풍기는 노인 분들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도 늙어 냄새로 인해 주의 사람들의 부정적인 말이 많아진다면 노화의 신호로 판단하고 더 신경 쓰고 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겠습니다.  

 

 

2. 냄새가 생기는 과정

 

어떻게 냄새가 시작되는지 더 깊게 가볼까요. 노화가 되면 피지선의 지방산이 과산화지질이란 물질로 산화되어 특유의 노인 냄새가 납니다. 노인 냄새의 주원인이 되는 물질은 '노넨알 디하이드'와 '이소실 초산'으로 노넨알 디하이드는 피하지방 중에서 팔미트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을 분해하면서 생기는데요. 특히 노넨알 디하이드 물질은 젊은 유년 시기나 청년 시기에는 거의 생성되지 않다가 40대 이후부터 체내에서 생성되어 노령에 갈수록 점점 분비가 심해지는데 인체 대사과정에서 체외로 배출된 노넨알 디하이드를 노인 냄새의 주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시는 깔끔한 분들은 40대부터 자신의 냄새 관리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3. 노인 냄새 제거 방법

 

나이가 많지만 아직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 또는 손녀 손자가 보고 싶은데 아이들이 자신을 냄새로 꺼려하여 가까이 오지 않는 분들은 자신을 가꾸고 노력해야 하는데요.

반응형

첫째, 목욕을 자주해 청결을 유지합시다. 하지만 잦은 목욕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좋지 않으니 목욕 후 피부에 보습제를 틈틈이 발라주시고 운동하고 땀이 날 때는 필수적으로 목욕을 해줍시다.

 

둘째, 속옷은 매일 갈아입으시고 의류 및 침구는 세심하게 관리하고 자주 세탁하세요. 그리고 세탁 후 햇볕 소독하는 게 냄새 제거하는데 더 좋아요. 자신은 모르지만 대부분 거주하는 방에서 찌든 내 같은 나쁜 냄새가 더 발생합니다. 그리고 방도 낮에 자주 환기해주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셋째, 꾸준히 운동하세요.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인체의 지방대사과정에서 산화 지방을 모두 에너지로 산화시키므로 몸의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4. 기타 다른 냄새 원인

 

다른 냄새의 요인도 있는데요. 전립선 비대증이나, 나이가 들면 방광기능이 떨어져 소변 저장능력이나 괄약근의 근육이 저하되기 때문에 웃거나 재채기를 하는 등의 충격으로 인해 요실금 또는 변을 누는 실수가 생길 수 있는데요. 대부분 지린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이나 노화로 인한 침샘 기능이 떨어져 구강상태가 건조할 수 있으며 이는 나쁜 세균들이 구강에서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로 인해 입 냄새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기타 알코올 분해 후 아세트산으로 변해 입으로 나쁜 냄새를 내는 술도 많이 드시지 않는 게 냄새를 제거하는 지름길입니다. (*당뇨병 환자 중 혈액이 산성화(산혈증)된 경우에는 내쉬는 숨에서 과일냄새가 납니다. 또 간경변증이나 간암처럼 간이 좋지 않으면 달걀이 썩은 듯한 냄새가, 신장질환이 있으면 생선 냄새가, 폐질환이 있어도 음식물이 썩는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728x90

지금까지 노인 냄새의 원인들과 해결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은 자신의 냄새가 언제나 향기롭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그 냄새가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면 자신도 이를 깨닫고 원인에 대한 지혜로운 해결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항상 사람들과 함께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도 젊게 살 필요가 있으며 삶의 질까지 노화시키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정보 & 상식/건강] - 치매에 대해서

[정보 & 상식/건강] - 귓볼주름을 보면 치매, 심장질환, 뇌졸중 위험을 미리 알수 있어요.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보청기 구입 국가지원금 최대 131만원 지원, 대상자와 신청방법

 [정보 & 상식/건강] - 뇌 건강 치매에 좋은 성분들

[정보 & 상식/건강] - 당신을 빨리 늙게 만드는 음식

[정보 & 상식/건강] - 혈관 청소에 좋은 것들

[정보 & 상식/건강] - 당뇨병, 45세 이상이면 검사해보세요.

[정보 & 상식/건강] - 심장 건강에 좋은 취침 시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