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아이 낳기 전에 알아야 할 상식

반응형

소중한 내 아이를 잘 나아 잘 키울 수 있는 상식, 남들보다 더 뛰어난 아이로 만드는 길인데요. 아이를 낳기 위한 첫 계획이 잘되야 하듯이, 아이 낳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신생아의 탯줄을 늦게 자르면 아이 운동 기능이 좋아져요.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 소아과-신생아학과 전문의 올라 안데르손 박사가 신생아 263명을 대상으로 분만 10초 후와 분만 3분 후 탯줄을 자른 아이들에 대해 성장발달을 비교한 것에 의하면 신생아의 탯줄을 3분만 기다렸다 자르면 나중에 아이의 소근육 운동과 사회기술이 좋아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소근육 운동이란, 팔, 특히 손과 손가락, 손목을 사용하는 작고 섬세한 운동을 말하며 대화중 시선을 맞추거나 자세를 잡거나 몸짓 등을 하는 것이 사회기술이라 하는데 탯줄을 늦게 자를수록 신생아가 모체의 혈액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고 철분은 4~6개월 사이의 영아 발달에 중요한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의 탯줄은 최소 1분은 기다리고 자르는 것이 좋다고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도 권고하고 있습니다.

 

2. 아이는 모유 수유를 오래 할수록 IQ가 높아지고 돈도 잘 번다고 합니다.

브라질 펠로타스국립대 연구팀은 의학저널 '랜싯 글로벌헬스'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어린 시절 모유 수유기간이 길면 성인이 된 후 IQ와 임금 수준이 높아지는 상관관계를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연구진은 지난 1982년 브라질의 다양한 사회계층에서 태어난 아기 3천500명을 대상으로 30년간 추적연구를 한 끝에 이 같은 결론에 도출했다고 합니다. 두뇌 발달에 필수적인 모유 속 포화지방산 성분이 신생아 IQ가 높아지는 것에 큰 도움을 주며 모유는 아이의 호흡기와 소화기 등의 질병 발생률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모유를 먹이는 게 좋다고 의학계에서 권고하고 있습니다.

 

3. 뚱뚱한 여성이 똑똑한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유독 허벅지와 엉덩이 등 하체의 피하지방이 많은 이유가 더 똑똑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한 몸의 진화라고 합니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의 윌 라세크 박사가 말하길 "여성 하반신의 지방은 태아의 뇌 성장을 위한 일종의 '창고' 역할을 한다. 신경 시스템을 구성할 때 다량의 지방 성분이 필요하다. 또한 이 부위들의 지방에는 태아 성장에 꼭 필요한 DHA를 함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영국 캐임브리지 대학의 데이비드 베인브리지 박사 역시 “남성이 깡마른 여성보다 통통하고 굴곡 있는 몸매의 여성에게 더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본능적으로 그들의 아이가 더 똑똑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태아의 뇌 발달과 모유의 지방질 등은 모두 엄마의 허벅지와 엉덩이에 저장된 지방 성분과 연관이 있다”라고 주장하였습니다.

 

4. 임산부는 참치회를 되도록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가 금기해야할 술, 흡연과 더불어 먹거리 중 참치회에 대한 의문이 있는데요. 결론은 참치회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참치는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는 생선으로 중금속과 특히 수은에 노출돼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참치와 더불어 연어, 옥돔 등도 대표적입니다. 임산부가 이런 생선들을 자주 먹는 다면 태아의 뇌 형성에 부작용이 생겨 지체장애 또는 학습장애를 겪는 아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미 식품의약안전국에서는 임신부나 수유기 여성은 1주일에 생선을 360g(한 토막에 40~50g) 미만으로 먹기를 권고했는데요. 양식장에서 기르는 송어, 새우, 메기, 도다리, 대구류 등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합니다.

728x90

 

5. 임신기에는 꼭 비타민D와 엽산을 챙겨 드세요.

뱃속 아기가 평생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또 건강한 임신 및 출산을 위해 임산부가 꼭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로 꼽히는 것은 엽산, 철분, 칼슘, 유산균, 오메가3, 비타민D 등이 있습니다. 그중 엽산과 비타민D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특정 질환에 대한 기능(FDA-approved health claims or qualified health claims)을 인정한 ‘유이한 비타민’이자, 영국 의학저널(BMJ)이 임산부가 꼭 복용해야 한다고 선정한 ‘두가지 비타민’인데요. 임신 기간 중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엽산이 부족하면 무뇌아, 이분척추 등과 같은 선천성 기형이 발생할 수 있고, 비타민D가 부족하면 구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타민D는 뱃속 아기뿐 아니라 조산 위험을 감소시켜 산모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 비타민 D 수치를 40~60ng/ml으로 유지하면 나타나는 건강 효과
임산부 - ①미숙아 출산율 59% 감소 ②쌍둥이 미숙아 출산율 60% 감소 ③미숙아 출산 경험이 있다면 임산부 미숙아 출산율 80% 감소 ④임신성 당뇨, 세균성 질증, 산후 우울증 감소 ⑤전자간증 감소
신생아 - ①감기 70% 감소 ②중이염 60% 감소 ③폐 팽창(Lung Inflation) 62% 감소 ④저체중아 감소 ⑤(성장 후) 1형 당뇨병 발병 감소

 

6. 놀랍죠? 국내 신생아의 6% 이상은 조산으로 태어난다고 합니다.

미숙아 출산 증가는 고령출산, 스트레스, 임신 중 흡연 또는 음주, 난임치료로 인한 다태아 증가 등 여러가지의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게 됩니다. 이는 남 얘기가 아니고 자신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임신 중 산모는 많은 자기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7. 신생아는 생후 3개월 이내에 꼭 청각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유전 또는 태아 감염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신생아의 1000면 중 1~3명은 난청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신생아의 난청을 3개월 이내에 조기 발견하여 재활훈련을 빨리 시작한다면 소리 자극이나 언어 학습을 통해 지능발달 장애를 조기에 개선할 수 있어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개월 이내에 청각선별검사, 생후 1년에는 청력검사) 또한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0세 이후나 떨어진 청력을 방치하면 치매가 빨리 오는 원인이 되는 66세 이후에도 꼭 청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8. 신생아에게 장난감을 너무 많이 주지 마세요.

신생아 시기에는 스스로 주변을 탐색하고 직접 실험할 수 있도록 감각적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후 3~4개월까지 신생아의 환경은 아늑하고 단순해야 하는데, 아기가 초점을 맞추게 되면 자신의 손가락과 손이 훌륭한 놀잇감이 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자신의 손을 발견하고 집중해 놀며 손과 팔을 움직이며 놀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아이 발달에 방해가 되는 움직이는 물건이나 소리 내는 장난감은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약 3~6개월에 밝은 색 천(35cm 크기)을 주변에 놓아주세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듯이 아기가 누운 상태에서 시선을 자극하는 모빌이나 지루함을 달래주려고 어른 손가락을 움직여주는 것은 아이 발달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9. 신생아 때 책을 읽어주면 똑똑해집니다.

신생아 때부터 부모가 책을 소리 내 아이에게 읽어주면 출생 후 3년 간 이뤄지는 뇌 발달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아이는 좋은 어휘 구사 능력과 대화 능력과 더불어 높은 지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말을 잘하는 아이일수록 똑똑합니다. 다만 만 2세가 되기 전까지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같이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는 것은 두뇌 발달에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합니다. 상호 작용이 없는 일방적인 듣기는 대뇌겉질의 관심을 끌지 못해 자극이 되지 못하고 결국 저절로 폐기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0. 부모의 스킨십이 많은 아이는 안정적으로 자랍니다.

미국의 마이애미주립대학 피부접촉연구센터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엄마의 애정 어린 손길로 마사지를 받은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몸무게가 훨씬 빨리 늘며, 면역력도 강하고, 정서적 안정과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결과에 도출했는데요. 특히 만 3세 미만 아이들에 대한 엄마의 마사지는 그 시기의 급속한 뇌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미래 내 아이의 생후 3년 간은 정말 중요한 시기인 거 같습니다. 아무쪼록 아이를 낳길 희망하는 예비부부들은 사랑과 관심으로 무심코 지나가버릴 중요시기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유익한 결과를 만들어 내시길 바랍니다.

 

[정보 & 상식/건강] - 임신부가 조심해야 할 음식은?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신생아 수영 시기, 방법, 장점, 주의사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