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초보 루어 낚시꾼이 준비 전에 알아야할 것

반응형

전쟁이 나면 사용할 무기에 대해 알아야 하듯이 루어낚시에 입문하기 앞서 낚싯대를 이루는 재료들에 대해 조금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로드
'로드' 즉, 낚시대의 뼈대는 휨새와 액션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예) 배스낚시 기준 5.6 ft ~ 7 ft(2.13미터) 길이의 로드를 사용합니다.

휨새
(파워 약함 / 휨새 폭이 큼) UL (Ultra Light) < L (Light) < ML (Medium Light) < M (Medium) < MH (Medium Heavy) < H (Heavy) < XH (Extra Heavy) (파워 강함 / 휨새 폭이 좁음)

왼쪽으로 갈수록 대는 가늘고 부드럽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굵고 허리 힘이 강합니다.

액션
S : 슬로우(5:5로휨)
R : 레귤러(6:4정도로휨)
MF : 모더레이트 패스트(7:3정도로휨)
F : 패스트(8:2정도로휨)
EF : 익스트림 패스트(9:1정도로휨)

낚싯대(로드)의 표기 이해하기

시중에서 로드를 구입할때 참고하세요.

예) S-862ML
S = 스피닝릴 용 로드 (아래 릴 선택 글 참조, 만약 C라면 베이트릴 용)
86 = 8.6 ft ( 1피트는 약 30cm)
2 = 마디수를 말하는 것으로 2마디로 분리된다는 뜻 (※ 1은 통짜 낚싯대를 말하는 것으로 감도가 더 좋음)
ML = 미디엄 라이트 (※ 초보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난한 로드입니다.)



▶라인
낚시 줄, 즉 '라인'은 보통 모노필라멘트 라인을 기준으로 하는데, 단위는 lb(파운드라고 읽습니다.)와 일본 기준으로 규격화한 스펙 구분 단위인 호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잡을 물고기에 맞는 라인의 굵기와 인장강도를 잘 체크하고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 배스낚시는 보통 5lb 1.25호 카본라인을 사용합니다. (밑에 표에는 안나와있음)

모노(나일론)와 카본 라인만 참조

다만 미국은 독자적인 치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굵기와 인장강도는 제조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일본 치수를 따라 미국 제품을 구입하게 된다면 라인 치수가 좀 더 굵다고 합니다.)

※ 낚시 시 물속 채비정렬이 빠를수록 많은 조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바닥 층이나 수심 아래에 군집된 어류가 있을 때는 빠른 채비를 위해(나일론사 보다 밑으로 빨리 가라앉는 카본사) 비중이 조금 더 나가는 카본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커(봉돌)
싱커는 낚시터 수심에 따라 무게를 달리 하여 달아야 하는데요.

싱커 무게

달수 있는 적정 무게는 질량 단위인 온스(oz)로 표시합니다. 표에서 보시다시피 1oz는 약 28g 정도 합니다.

3미터 이내 수심 : 3/8oz 이하
3~5미터 정도의 수심 : 3/8oz ~1/2온스
5미터 이상의 수심에는 1/2oz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 캐스팅 후 싱커(봉돌)가 바닥에 닿는 느낌이나 줄 풀림이 멈출 때까지 속으로 시간을 재고 수심층을 바꿔 보며 공략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728x90


▶릴(Reel) 선택
라인이 감겨있는 릴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스피닝릴과 베이트릴인데요. 차이점은 로드에 장착하는 부위가 스피닝 릴은 아래에 있고 베이트릴은 위에 있으며 라인이 나오는 스풀의 회전 방향이 스피닝 릴은 로드와 수직방향으로 나오고, 베이트 릴은 로드와 직선을 이루는 형태에서 회전하며 위에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피닝릴
릴 하면 보통 이 스피닝릴을 말하는 것으로, 루어 낚시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스피닝릴 구조

스피닝릴은 1000번, 2000번, 2500번 릴 같은 식으로 불려 지기도 합니다. 이는 라인(낚시줄)의 굵기에 따라 번호가 분류되는 되는 건데요. 예를 들어 숫자가 적을수록 스풀(라인이 들어가는 공간)이 작습니다. 그래서 1000번 릴은 1호에서 1.5호 라인을 감아주면 되고, 2000번 릴은 2호 라인을, 2500번 릴은 2.5호 라인을 감아주면 되겠습니다.

스피닝릴은 로터가 회전하고 라인이 방출될때 나선형을 이루며 가이드의 저항을 많이 받게 됩니다. 다만 가벼운 채비를 멀리 던질 때에는 스피닝릴이 베이트릴 보다 더 우수합니다.

번호 용도
1000번 1~1.5호줄 / 꺽지, 뽈락 같은 소형어, 가벼운 루어에 적합
2000번 2~2.5호줄 / 무늬오징어, 배스, 쏘가리 등 다용도로 쓰임
2500번, 3000번 2.5호, 3호줄 / 뱅어돔, 감성돔
4000번 4호줄 / 지깅, 참돔, 잉어
5000번 ~ 8000번 대형 어종


베이트릴 (캐스틸릴, 장구통릴, 양축릴)
베이트릴은 중급자 또는 숙련된 루어 낚시꾼에 어울립니다. 베이트릴은 구조상 스풀이 회전하고 일직선으로 라인이 바로 방출되기 때문에 저항이 적은데요. 던지고 건지는 캐스팅을 빨리 반복할 수 있고 로드와 릴을 함께 잡고 사용하기 때문에 낚시 감도를 느끼는데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채비 운영에는 쉬운 장점이 있지만 줄이 스풀 안에서 꼬이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루어 미끼 선택
루어 타입의 가짜 미끼는 세 가지로 나뉩니다. 영어로는 모두 통틀어 '베이트'라 부르고 흔히 한국에서는 오징어 종류를 낚는 미끼를 '에기'라고 부르는데요. 다만 에기(えぎ)라는 단어는 일본어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또한 아래 위로 빠르게 움직여 대구, 방어, 부시리, 삼치, 다랑어 등의 심해어와 회유어들의 파워 피싱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지그(Jig)' 미끼도 존재합니다.

에기와 지그 미끼의 차이점

에기는 오징어 어종이 잘 잡히게 바늘이 여러개에 층이 두개이고 지그 미끼는 요즘은 메탈 소재에 바늘이 적고 한층으로 이뤄져 있어 차이가 있으니 인터넷으로 구입 시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소프트베이트(웜)
소프트베이트 미끼는 51mm부터 다양한데요. 지렁이 모양에서부터 약간의 치어 형태까지 단순하고 다양합니다. 대상어종은 갈치, 송어, 볼락, 전갱이, 풀치, 우럭, 광어, 고등어, 배스 등에 사용되며 윔이 가라앉는 시간이 조금 느려 성급한 사람은 조금 지겨울 수가 있습니다. 입문자용으로 소프트베이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드베이트
알록달록 다채로운 단순한 물고기 형태의 바다낚시용 루어 미끼로 중급자 이상부터 자주 사용합니다. 대상어종은 문어, 오징어, 주꾸미, 우럭, 농어, 갈치, 광어, 우럭, 부시리, 쏘가리, 배스 등에 사용되며 크기는 100mm부터 다양합니다.

빅베이트
빅베이트 미끼는 반짝이는 비늘과 눈동자 같이 실제 물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미끼로 130mm 크기에서 185mm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물속에서는 물고기처럼 자연스러운 유영을 돕는 조인트 관절이 있어 '관절 베이트'라고도 불립니다. 대상어의 경계심을 낮추어 입질을 유도합니다. 주로 배스와 농어, 삼치, 부시리, 방어, 우럭, 광어, 고등어 용으로 사용됩니다.


▶입문자들을 위한 Tip
-입문자들의 낚싯대(로드)는 ML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따지지 말고 762ML~862ML사이에서 하나 선택하세요. 그리고 잡으려는 대상어종에 맞는 루어를 고르고 루어 무게가 선택한 로드에서 어느정도 허용되나 보고 맞춰 구입하세요.
-입문자들에게 낚시줄은 합사(PE) 1호가 괜찮습니다.
-입문자에게 스피닝릴은 2000번이나 3000번대가 무난합니다. 바다 낚시를 거의 일년에 한두번 나간다면 2000번때 스피닝릴을 사시는게 좋습니다.
-낚시 도중 밑걸림이나 풀이나 나무 등에 걸려 유연하게 빨리 처리하고 싶다면 낚싯대를 H나 XH종류를 구입하면 됩니다. 대신 민감한 입질을 느낄수 없게 됩니다.
-드랙력 : 낚싯줄 풀림을 제어하는 릴 드랙의 세기
-권사량 : 스풀에 감기는 낚싯줄의 양
-베어링 : 릴 내부에 들어가 있는 베어링의 수를 말하며 많을수록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다.
-스풀 : 릴을 이루는 부분으로 낚싯줄을 감을 수 있는 부분
-기어비 : 릴 핸들을 한 바퀴 돌렸을 때 로터가 회전하는 비율을 말함.
-스템 : 릴 다리, 릴을 낚싯대에 장착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
-로터 : 스피닝릴에서만 쓰이는 것으로 핸들을 돌리면 스풀이 회전하면서 줄이 감아지게 해주는 장치


[정보 & 상식/건강] - 방파제 낚시, 테트라포드 주의하세요. 10명 추락중 1명은 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