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필수 미네랄은 "마그네슘"인데요. 마그네슘은 흥분된 감정을 가라앉히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작용을 하여 '천연 진정제' 또는 '근육 이완제'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는 눈밑 떨림 증상을 겪고 나면 마그네슘 영양제를 찾곤 하는 데요. 마그네슘 성분은 눈밑 떨림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 아니라, 손발 저림, 근육경련, 불안, 과민 반응과 불면증 증상을 개선해주며, 탄수화물 대사에도 관여하여 세포 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근육, 뼈, 체액, 세포 안에서 약 3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화학작용을 돕는 필수 성분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성분인 마그네슘도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마그네슘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신장기능이 나쁜 사람
신장기능이 나쁜지는 간단한 병원 혈액검사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혈액검사 수치 중 '크레아티닌(CR)' 수치의 정상 범위를 넘어가면 신장(콩팥) 기능이 약하다는 뜻으로 영양제 중에서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함부로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의 정상범위 = 0.50~1.4mg/dL
2. 간이 안좋은 사람
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철분과 같은 미네랄을 함부로 먹으면 좋지 않은데요. 더불어 마그네슘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네랄들은 간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며, 미네랄과 같은 영양제를 먹기 전에, 항상 자신의 간 상태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방실차단 부정맥이 있는 환자
부정맥의 일종인 "방실차단(heart block)"은 심장내 동방결절(SA node)에서 발생된 전기적 신호가 방실결절(AV node)을 통해 자극 전도계를 따라 심실로 내려가는 과정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 데요. 방실차단 심각도는 1도, 2도, 3도로 나뉘며, 전기자극이 방실결정을 통과하며 매번 잠시 늦추어지는 1도 방실차단은 운동선수, 청소년, 청년층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심장박동이 느리거나 불규칙한 2도부터 위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방실차단 부정맥은 병원 심전도 검사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마그네슘 성분은 방실차단 부정맥을 더 악화시키므로 함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저혈압인 사람
평소 혈압이 낮으면 항상 기력이 없고 어지러움을 느낄수 있는데요. 저혈압인 분들이 마그네슘을 섭취하게 되면 혈관에 있는 근육층이 이완되어 혈압이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도 마그네슘 섭취 부작용에 대해 인식하고 조심히 드셔야겠습니다.
5. 서맥인 사람
한의학에서 "서맥"이란 맥박이 느린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어지러움을 쉽게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이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맥박을 오히려 더 낮추어 더 어지럽게 만들거나 심하면 기절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절대 고용량으로 드시면 안 되겠습니다.
6. 근무력증이 있는 사람
"근무력증"이란 신경의 자극이 근육으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는 질환인데요. 초기 증상은 안검하수와 가벼운 안구 운동 장애가 동반되며, 인구 10만 명당 6~10명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히 여성에게 잘 발생합니다. 헌데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을 막아주어 이완해주는데 근무력증이 있는 사람이 마그네슘을 먹게 된다면 근육 긴장이 너무 완화되어 팔다리의 힘이 너무 빠지고 잘 넘어지는 근력 저하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안검하수 : 위 또는 아래 눈꺼풀이 처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져 인상이 답답해지고 졸려 보이는 상태
7. 심한 탈수 상태 일때
운동이나 심한 노동, 또는 뜨거운 날씨로 인해 심한 탈수를 겪을 수 있는데요. 간혹 부족한 영양치료 과정에서 마그네슘을 영양제가 아닌 수액에 섞어 주사제 형태로 맞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 탈수를 겪으면 응급실 등에서 수액으로 맞춰 탈수 상태를 회복하게 만들어 주는 데요. 수액을 맞을 때 마그네슘 주사제를 섞어 맞을 때가 있으나 이는 수액의 농도를 높이고 오히려 더 탈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심한 탈수가 생기면 우선 기본적인 수액만 맞고 후에 탈수가 진정되면 마그네슘 주사를 맞도록 해야 합니다.
8. 장 마비 상태인 사람
어떤 이유로 장의 근육에 문제가 생겨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아 가스나 변이 나오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마그네슘을 섭취하게 된다면 장의 근육을 이완시켜 더 장 마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녹황색 채소, 곡류, 견과류, 해조류, 바나나에도 많이 있는데요. 마그네슘 섭취 후 이상 반응이 있는 분들은 병원 의사와 상의해보거나, 영양제로 마그네슘을 섭취하다 부작용을 느낀다면, 영양제마다 자신과 맞지 않는 다른 성분도 첨가되 있을 수 있으니 다른 브랜드로 바꿔서 먹어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19~30세 기준으로 남성 350mg, 여성 280mg이며 임산부의 경우 330mg에서 최대 350m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마그네슘도 맞는 사람이 있고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잘 복용하여 건강에 긍정적인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 성분은 물과 반응하면 큰 폭발을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 공장에 불이라도 난다면 정말 큰일이 아닐 수 없는 데요. 혹여나 근처 마그네슘 공장에서 불이 난다면 혼자 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신속히 전문적인 소방서에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정보 & 상식/건강] - 신장(콩팥) 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 상식/건강] - 몸이 붓는 원인
[정보 & 상식/건강] - 얼음을 자주 먹나요? 철분 결핍을 의심해보세요.
[정보 & 상식/건강] - 조용한 암살자 동맥경화증 원인 예방하기
[정보 & 상식/건강] -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영양제
'정보 & 상식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부가 조심해야 할 음식은? (2) | 2021.08.06 |
---|---|
목에 혹(멍울)이 만져 진다면? (2) | 2021.07.30 |
여름철 무더위 질병 (6) | 2021.07.13 |
만보 걷기는 일본의 상술 (2) | 2021.07.11 |
탈모의 주범은 백미? (0) | 2021.07.08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