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피부미용에 좋은 채소 3가지

반응형


평소 육류 위주의 식단은 건강을 위협하는데요. 항상 음식에는 채소와 함께해야 합니다. 몸에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채소는 자주 먹을수록 건강에 이득이 많은데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는 특히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은 채소 3가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볼까요?



1. 피부에 좋은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근대’

근대는 비트(beet)라고도 불리우는데, 원산지는 유럽 남부지역입니다. 근대는 부드럽고 짙은 녹색의 잎과 두껍고 선명한 줄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근대의 열매는 첨채자(菾菜子)라하여 생약으로 쓰여지며, 사포닌, 레시틴 등의 성분으로 인해 과거에 소아용 해열제나 치루로 인한 하혈에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근대는 줄기의 색에 따라 청근대와 적근대로 나뉘며, 줄기는 억센 편이라 주로 부드러운 잎을 식재료로 먹습니다.

근대의 잎은 시금치와 유사하지만 더 진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된장에 무쳐먹거나 국으로 만들어 먹기도 했는데, 예로부터 서민들이 즐겨먹던 음식 중 하나인 근대국은 위와 장이 나쁜 사람에게 좋았으며 맛 또한 담백하면서도 부드럽고 달큼하여 많은 서민들의 밥상을 책임졌습니다.

근대 -출처 위키백과


근대는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수분과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을 뿐 아니라 무기질이 풍부해 소화 기능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 밤눈이 어두운 사람에게 좋고, 단백질 함량은 적지만 라이신(lysine),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류신(leucine)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의 발육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데요.

원뿔 모양의 뿌리내에는 베타인(Betaine)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이뇨작용 촉진의 효능이 있어 체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 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매콤하고 아삭한 맛이 매력인 ‘갓’

갓은 수분 함량이 높고 다량의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함께 페놀화합물, 클로로필, 비타민B1, B2 및 C의 함량이 높아 피부미용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데요.

갓은 겨자과 식물에서 파생된 변종 중 하나로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가지고 있는데, 잎과 줄기, 씨 모두 버릴것 없이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씨는 향신료나 거담, 신경통의 약재로 이용되는데요.
특히 잎과 줄기는 매우면서도 시원한 맛이 강해 나물이나 김치 등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갓은 추위를 견디고 난 다음 수확하면 맛이 더 강하기 때문에 그 시기 갓김치를 만들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갓김치 -출처 위키백과


국내에서 재배되는 갓 중 가장 인기가 있는 상품은 전라남도 여수 돌산읍에서 재배되는 ‘돌산갓’으로 약 40여년전 일본에서 ‘만생평경대엽종’이 도입되어 재배되면서부터입니다. 이 지역 돌산갓은 일반 갓에 비해 녹색이 선명하고 톡 쏘는 매운맛이 덜하며, 섬유질이 일반 갓보다 적어 부드러운 특징이 있고 잘 시어지지 않는 장점 때문에 갓김치를 담는 채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갓에 풍부한 엽산성분은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 과정을 도와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 촉진에 도움을 주며, 또한 항산화 물질인 시니그린과 글리코시놀레이트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노화와 암 발병을 억제해주는데요. 맛도 있고 피부와 건강도 지키는 갓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3. 수분 보충과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를 개선하는 채소 ‘로메인 상추'

로메인은 상추의 일종으로 로마인들이 대중적으로 즐겨 먹던 상추라 하여 ‘로메인’이란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이 상추를 코스(Cos) 상추라고도 하는데, 이는 그리스 에게해 남동부에 위치해 있는 코스(Cos) 섬에서 유래했기 때문으로 일각에서는 로메인 상추의 원산지가 코스라고도 말하기도 합니다.

로메인 상추는 일반 상추와 달리 잎이 겹겹이 겹쳐지며 위로 자라는 상추로, 우리나라에는 크게 청로메인, 적로메인, 미니 로메인의 3가지가 재배되는 데요.

로메인 상추 -출처 위키백과

드레싱과 쿠르통을 뿌려 시저 샐러드로 먹을 수 있고 쌈 채소로 이용해 드실 수 있는 좋은 채소로, 로메인 내 성분은 수분(90.6%)뿐 아니라 탄수화물(6.4%)과 단백질, 지질, 각종 비타민, 그리고 칼슘과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로메인 100g당 비타민C 일일 권장 섭취량의 45%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건조를 막아주고 잇몸을 튼튼하게 해 잇몸 출혈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을 개선시켜주며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인해 피부 노화와 염증을 일으키는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시켜 피부에 자주 발생하는 주근깨, 기미, 잡티, 피부염, 여드름 등의 질환을 억제합니다.

또한 산후 여성의 경우 젖 분비량을 증가시켜주며,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도 함유돼 있어 안구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산후 여성들의 필수 채소가 되겠네요.


[정보 & 상식/건강] - 하루 400g이상 채소와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사망률을 42%까지 낮출수 있어요. with 채소 과일의 효능 및 영양 분석표
[정보 & 상식/건강] - 기생충감염 예방과 습관, 정기적인 구충제 복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