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손소독제와 손세정제의 차이

반응형

코로나가 창궐인 요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손을 열심히 씻고 개인위생에 철저히 하는 데요. 하지만 귀찮은 사람들과 바쁜 사람들은 빠른 효과의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를 사용합니다. 근데 아세요? 이 둘은 알고 보면 차이가 있는 제품이랍니다. 그것은 무엇인지 체크해봅시다.

 

 

★체크 1

손소독제(Hand Sanitizers)의약외품이고

손세정제(Hand Wash)화장품입니다.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는 사용 목적과 용도가 다른 제품인데요. 손소독제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청)의 의약외품 허가를 받아야하는 감염등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젤타입으로 바르거나 문질러서 피부살균과 소독을 하는 의약외품이구요. 손세정제는 일반적으로 물과 함께 사용하는 비누와 같이 실생활에 자주 사용하는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청)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고 손세정과 청결을 기본으로 하는 화장품입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감염 시기에는 용도에 맞게 손소독제를 사용해야겠습니다. 알고 보면 사용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른 제품이니 꼭 인지하세요.

★체크 2

손소독제 제품을 구입하실 때 성분을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알코올 농도가 높으면 피부를 건조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글리세린 등 보습성분이 강조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시중에 가장 많이 출시된 제품의 대부분 성분은 에탄올 인데요. 세균의 단백질과 지질을 변성시켜 살균하는 성분입니다. 에탄올(에틸알코올)은 농도가 높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고,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손 소독제의 에탄올은 60~80% 정도일 때 가장 효과적이며 더 높은 농도는 오히려 소독력을 약화시킨다네요. 그리고 일부제품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수 있으니 성분 확인은 필수입니다.

★체크 3

손소독제는 외용으로 피부에만 사용하세요! 손소독제는 보통 주성분이 에탄올, 이소프로판올, 염화벤잘코늄, 크레졸, 과산화수소등 5개 정도의 성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혹시나 눈,구강,점막과 같은 부위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 하시고요. 피부가 민감한 유.아동은 소량만 사용해야됩니다.

★체크 4

싱가포르 ‘스트레이트 타임스’에 따르면 가장 이상적인 손 소독 방법은 고형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서 30초 이상 구석구석 닦아내는 것이라네요. 만약 소독제가 없다면 고형 비누로 이상적인 소독을 할수 있습니다.

어디 까지나 요즘 같은 시기에는 밖깥 외출후에는 꼭 손을 씻고요.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는 것은 자제해야합니다. 손에 뭍은 바이러스가 옮겨갈수 있기 때문이죠. 손소독제와 손세정제에 대해 이제 이해하셨나요? 꼭 두제품의 차이와 사용법을 인지 하시고 개인 위생에 철저히 하여 요즘 건강 유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