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점점 추워지는 날씨, 스키 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올해에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많이 찾을 전망인데요. 하지만 즐겁게 스키를 타다가 사고라도 당하면 큰일이죠? 먼저 우리는 스키를 안전하게 타기 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사전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은 충분히

스키는 추운 날씨에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몸이 경직돼있어 몸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먼저 스키를 타기 위해 충분한 몸풀기가 중요한데요. 움츠려진 몸으로 인해 골절사고가 빈번하기 때문에 10분 이상, 목, 척추 어깨, 무릎, 발목 등의 주요 관절을 최대한의 운동 범위 내에서 잘 풀어 주는 것이 좋으며, 함께 제자리 뛰기나 스트레칭을 하여 약간 땀이 날 정도로 몸을 깨우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키를 즐기고 난 후에도 몸을 스트레칭해주고 마무리하는 것 잊지 마세요.

반응형

 

▶올바른 복장과 안전장비 착용

스키장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하루 종일 설원에서 스키를 타는 분들은 체온 저하를 막기위한 방수와 보온성이 높은 스키복을 착용하며, 스키장의 바람과 자외선으로 인해 눈과 피부에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모자와 장갑과 더불어 자외선 차단 크림을 노출된 피부에 바르고 고글을 착용하여 바람과 외부 자외선으로부터 눈(eye)을 보호해야 합니다. 흰 스키장의 눈(snow)은 여름에 해변보다 4배가량 많은 자외선을 반사하기 때문에 눈에 아주 치명적인데요. 자외선 차단이 되는 선글라스나 고글이 아닌 일반 안경을 착용하고 스키는 절대 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사람이 많은 스키장에서의 스키는 사람들과 자주 부딪칠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머리 보호는 중요하므로 안전모를 꼭 착용하고, 부츠는 자신의 발에 맞는 부츠를 선택해야 합니다. 헐렁하고 맞지 않는 부츠를 사용한다면 자주 삐거나 하는 관절 관련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사이즈가 맞는 부츠 착용은 필수입니다.

 

 

▶자기 수준에 맞는 코스(슬로프) 선택하기, 직활강 금지

가끔 초보자들은 몇번의 스키를 성공적으로 끝낸 후 자신감이 일취월장하여 숙련도가 높은 슬로프에서 스키를 타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너무 섣부른 행동이고 위험한 생각입니다. 만약 숙련자 슬로프에서 초보자가 컨트롤이 되지 않는 직활강을 한다면 아주 큰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남과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면 절대 그런 무모한 행동을 하면 안 되겠습니다.

 

 

▶넘어질 땐 엉덩이부터

초보자의 경우 넘어질 때 발생하는 부상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실력이 우수한 숙련자라도 넘어짐을 피해 갈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넘어져도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한데요. 넘어질 때 자신도 모르게 바닥에 손을 짚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손목과 어깨 등의 부상을 입게 만드므로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입니다. 만약 넘어지게 된다면 가급적 체중을 엉덩이 쪽으로 집중하고 서서히 주저앉도록 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스키 주요 부상 부위 - 무릎 33%, 엄지손가락 6.6%, 어깨 6.4%, 하체 타박상 6.0%

 

▶슬로프 중간에서 머뭇거리지 말기

슬로프는 여러 사람들이 스키를 타는 장소입니다. 슬로프 중간에서 넘어지거나 자칫 휴식을 취하거나 머뭇 거리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장애물로 전락하여 부딪히는 대형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스키 타는 도중 넘어지거나, 지치거나, 잠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신속히 슬로프 가장자리로 이동하여 사람들과 부딪히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키 전 음주는 절대 금지

스키는 균형과 집중을 요하는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스키 전 피곤함과 음주로 인해 방향감각과 운동신경이 둔화되어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키를 타기 전에는 꼭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남과 같이 즐기는 스키장에서는 절대 음주를 하지 마세요. 이는 마치 눈을 감고 스키를 타는 행동과 같습니다.

 

 

▶리프트 탑승 시 얌전히, 슬로프 걸어 올라가지 않기

난생처음 리프트에 타고 재미있고 들뜬 기분에 리프트를 타는 도중 장난으로 심한 몸놀림을 하는 아이들, 친구들, 또는 커플들이 가끔 있습니다. 이는 리프트의 탈선 원인이 될 수 있고 추락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삼가해야 하며 만약 리프트가 고장 상의 이유로 멈추는 일이 생겨도 절대 흥분하지 말며 관리자가 조치를 취할 때까지 안전을 위해 리프트에서 되도록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또한 슬로프를 리프트 이용하지 않고 걸어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스키장 안전 표지판 알고 있기

스키장은 많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안전 표지판도 다양합니다. 안전 표지판을 미리 알아 두면 좀 더 안전한 스키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추월 또는 바짝 붙어 스키 타는 것은 자제

일부 뒤에 출발한 숙련된 스키어들은 자신감이 앞선 나머지, 앞에 있는 스키어를 위험하게 추월하거나 바짝 붙어 스킹 하는 행위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숙련되지 않은 스키어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자칫 서로의 안전을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스키를 즐기는 스키어들은 자신의 행동과 장비 결함에 책임이 있습니다. 즐겁고 완벽한 하루를 만들기 위해서는 남을 위험하게 하거나 남에게 손해 주지 않는 행동을 하도록 항상 인지하고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만약 스키장에서 타인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주저 말고 구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목격자들의 신원 확보는 필수입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스키장 개장일 총정리 2020~2021 시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