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동상 초기 증상, 예방 대처하기

728x90
반응형

때 이른 가을에 많은 비가 내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추워지는 시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해 감기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 활발히 활동을 하며 건강에 위협이 될 거라는 것에 대해 부정할 수 없는데요. 이와 더불어 만약 이상 기후로 인해 더 강한 추위가 온다면 '동상(Frostbite)' 같은 위험에도 미리 대비책을 가지고 있어야겠습니다. 

동상이란 영하 2도 정도의 저온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면 조직이 얼어 손상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랜 시간 밖에서 일해야 하는 직업과 추위에 오래 노출된 환경에서 좋지 못한 신체 상태가 같이 겹칠 때 잘 생기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동상에 잘걸리는 것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추운 환경에서의 습도, 오랜 노출 시간, 따뜻하지 않은 피복, 신체 컨디션에 따라 동상 발생에 관여하게 되는데요. 

동상의 증상은 조직 손상부위는 창백하지고 차가우며 감각이 저하되거나 저리고 가려운 증상과 더불어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과 수포가 발생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물집이 생겨 안에 피가 고이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 물집은 바로 제거해야 하지만 함부로 제거하게 되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위생적인 환경에서 제거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심한 물집과 함께 피부 조직의 괴사가 생기면 회색(습성 괴사) 또는 피부색이 검게 변하거나 가죽 같이 됩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상황으로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다행스럽게 증상 초기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따뜻한 곳에 가면 피부가 가렵고 차가운 느낌과 함께 조직을 콕콕 찌르는 통증과 피부가 빨갛게 부푸는 증상이 간혹 있습니다. 그때는 손상 부위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에 더 이상 피부를 추운 곳에 노출시키지 말고 따뜻한 곳에서 잘 대처해야 하겠습니다.

 

동상은 연중 평균 기온이 가장 낮은 1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연령은 활발한 10대에서 30대가 가장 많고, 여자보다는 외부 직업이 많은 남자가 두배 이상 동상에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자주 걸리는 신체 부위로는 말초기관이 몰려있는 손, 발, 귀에 자주 생기는데, 이는 혈액순환이 활발하지 못해 동상에 이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추위가 오면 꼭 그 부위는 필수 적으로 따뜻하게 해야 하겠습니다.

동상의 초기 대처 및 응급 처치법

동상의 초기 대처법에는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손이나 발에 동상이 생긴다면 동상이 생긴 부위를 37도~42도 정도의 따뜻한 온수가 나오게 수조에 물을 틀어 놓고 최소 30분 정도 담그고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 피부가 말랑해지고 홍조가 생기며 혈액순환이 되는 느낌이 들 때까지 담그고 있는 게 좋습니다.

 

동상 대처 시 주의 사항

동상을 응급 처치할 때 너무 뜨거운 물에 동상 부위를 담글 때는 오히려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동상 환자는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술을 마시면 몸이 더 따뜻해지겠지'라는 잘못된 지식은 동상에 더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혈관 확장은 몸의 열을 오히려 더방출시켜 저체온증을 유발하며, 이와 함께 담배를 피울 경우는 혈관 수축을 발생시키고 혈액순환에 더 방해를 일으키므로 절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동상 예방하기

동상 예방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 추운 외부 환경에 노출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에 추운 환경에 노출될 수 없다면 제일 동상이 빈번한 손, 발, 귀 등을 항상 방한 용품으로 따뜻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추운 날 옷과 양말, 신발 등이 눈이나 기타 이유로 젖을 시에는 따뜻한 난로가 있다면 그곳에 말려 건조하도록 하며 만약 없다면 계속 착용하지 말고 건조하고 뽀송한 새것으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또한 추운 외부에서 일하는 사람은 2~3시간 간격으로 따뜻한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으며 휴식 시 따뜻한 곳으로 오게 된다면 필수적으로 손, 발가락을 움직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게 동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상을 입은 부위는 절대 문지르거나 주무르며 만지지 마세요.

얼음화 된 세포가 주위 조직을 더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020/08/28 - [정보 & 상식/건강] - 트윈데믹 독감 예방접종 중요합니다.

2020/06/06 - [정보 & 상식/건강] - 여름철 무더위 질병

2020/09/06 - [정보 & 상식/건강] - 얼음을 자주 먹나요? 철분 결핍을 의심해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