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재미있는

내가 잘 사용하는 두뇌는? 좌뇌 우뇌? 두뇌 성향 테스트

728x90
반응형

사람은 뇌는 유전적인 요소가 분명 있지만 대부분은 생활하는 환경에 따라 두뇌의 성향이 바뀌는데요. 두뇌의 성향이란 일상생활을 하면서 좌뇌 우뇌로 분리된 두뇌 부위 중 어느 부위를 잘 사용하는지에 대한 일종에 정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뇌 사용 부위에 따라 사람의 성격과 적성 능력까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외국 사례에서는 뇌가 거의 없고 뇌 내부에 척수액으로 채워져있음에서도 공무원 생활을 하는 정상적인 프랑스인이 있었고 뇌 두께가 몇 mm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평범한 일상생활을 하는 IQ 126의 수학전공 영국인 대학생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프랑스 공무원 남성의 실제 뇌 정밀검사 사진

이처럼 뇌는 신비스럽기 그지없는데요. 최근 언론에서는 사고나 기타 이유로 뇌의 일부분만 있어도 다른 부분이 잃어버린 역할을 다른 부위에서 대체하는 방법을 찾는 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자신의 두뇌에 대해 궁금하시죠? 좌뇌와 우뇌의 특징은 나중에 알려드리기로 하겠습니다.

나는 어느 두뇌의 부위를 사용할까? 좌뇌 우뇌? 그럼 같이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신기한 여자 마네킹 테스트

 

아주 쉽게 테스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 밑에 움직이는 사진을 보시면 여자 마네킹이 돌고 있습니다.

보시는 분에 따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 있는데요, 지금 보이는 여자 마네킹이 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다면 <우뇌 형> 반시계 방향으로 돌 있다면 <좌뇌 형> 인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미로 계속 보면서 체크해보세요. 눈을 감고 생각을 달리하다 눈을 떠 다시 이 마네킹 사진을 바라보거나, 뭔가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면 순간 뇌 사용 부위가 틀려지면 다시 방향이 바뀌는 신기한 경험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뇌 부위를 아시겠죠?

 

 

▶5개 문항으로 알아보는 두뇌 성향 테스트

 

아직 자신의 두뇌 사용부위에 대해 의문이 든다면 이제 다른 테스트를 해볼까요? 

총 5개의 테스트로 이를 종합하여 내가 잘 사용하는 두뇌가 좌뇌인지 우뇌인지 두뇌 성향 테스트를 할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봅니다. 그냥 별생각없이 평소같이 테스트에 임하세요.

.

.

.

.

1.  자연스럽게 깍지를 꼈을 때 위쪽에 있는 엄지손가락은 어떤 것인가요?

오른손 엄지가 위에 있다면 ➀, 왼손 엄지가 위에 있다면 ➁를 선택해 주세요.

 

2.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팔짱을 껴보세요.
팔짱을 꼈을 때 어떤 팔이 위쪽으로 올라오셨나요?

오른팔이 올라왔다면 ➀, 왼팔이 위로 올라왔다면 ➁를 선택해 주세요.

 

3. 다음은 한쪽씩 손가락으로 코를 막고 숨을 쉬어 볼 텐데요.
어느 방향으로 숨을 쉬었을 때 더 시원하게 느껴지시나요?

오른쪽 코를 막고 왼쪽으로 숨을 쉬었을 때 시원하다면 ➀, 왼쪽 코를 막고 오른쪽 코로 숨을 쉬었을 때 시원하다면 ➁를 선택해 주세요.

 

4. 우선 어떠한 사물을 목표 삼아 쳐다 봅시다. 그러면서 손으로 삼각형 모양을 만든 상태에서 눈을 번갈아 감으면서 사물을 바라보세요.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으로 봤을 때 잘 보이면 ➀, 오른쪽 눈을 감고 왼쪽 눈으로 봤을 때 잘 보이면 ➁를 선택해 주세요.

 

5. 이제 마지막 테스트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의자에 앉아 평소와 같이 자연스럽게 다리를 꼬아 보세요.


다리를 꼬았을 때 오른쪽 다리가 위에 있으면 ➀, 왼쪽 다리가 위에 있으면 ➁를 선택해 주세요.

.

.

.

이제 결과를 알아볼까요?

 

결과 - 총 5개의 문항 중 ➀이 ➁보다 많다면 <좌뇌형 인간>,  ➁가 ➀보다 많다면 <우뇌형 인간>이라고 합니다.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은 각각 어떤 특징은?

우뇌

공간적/ 청각/ 음악적/ 정각적/ 예술적/ 상징적/ 감성적/ 직관적/ 종교적/ 질적/ 수용적/ 추상적 능력 발달

▣ 행동이 느리고 자신감 저하, 경계적 기억 장애, 감정표현 예민

▣ 특징 -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보거나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는 기능

▣ 언어 - 비언어적 기능 : 얼굴 기억을 잘함, 대화 시 신체언어 사용, 음조적인 자료의 기억, 경험적-활동적인 학습에 익숙

▣ 문제해결 - 직관적(은유적) : 지각적 판단에 의해 문제 해결, 유머스러운 생각, 행동

▣ 학습 - 공간적 : 기하학적 학습, 공간적-시간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익숙

▣ 감정 - 감정적, 예술적 : 감정발산, 창조적, 새로운 사실 발견의 선호

▣ 운동 - 신체의 좌측, 공간적 운동, 운동 기억, 창의적 운동



좌뇌

언어적/ 시각/ 구두적/ 수학적/ 직선적/ 통제적/ 지적/ 세속적/ 양적/ 체계적 능력 발달

▣ 무기력하고 집중력이 약함, 주의력이 약화, 판단력이 저하

▣ 특징 - 말을 하거나 계산하는 식의 논리적인 기능을 관장

▣ 언어 - 언어적 기능 : 이름 기억을 잘함, 대화 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 언어적인 자료의 기억, 언어적 정보의 학습에 익숙

▣ 문제 해결 - 분석적(논리적) :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논리적인 생각, 사고

▣ 학습 - 직역적 :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익숙

▣ 감정 - 이성적, 인지적 : 감정억제, 지적, 기존의 것을 개선 선호, 사실적-현실적인 것을 선호

▣ 운동 - 신체의 우측, 기억을 통한 운동의 언어적 표현


우뇌를 잘 쓰는 사람들은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활동에 능한 사람들이 많으며, 좌뇌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은 논리적이고 통계적인 활동에 능한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위장(胃腸)이 생각과 감정을 주관하는 ‘제2의 뇌'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적인 뇌 석학 교수인 안토니오 다마지오(Antonio Damasio)는 "뇌는 육체를 ’지배‘하는 것이 아닌 ’조정‘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