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슈퍼우먼이지만 당신의 몸은 당신이 챙겨야합니다. 슈퍼우먼 증후군 이란?

728x90
반응형

뿌리 깊은 우리나라의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여성의 역할은 가정 내로 축소되어 왔는데요. 시간이 흐르고 분위기가 바뀌면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남녀평등을 기본으로 여성인권 향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게 요즘에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바깥일, 여자는 집안일'의 오래된 관념으로 집에서만 숨죽여야했던 여성들은 활동적인 바깥으로 영역이 넓혀지고 오히려 남자들보다 더 좋은 직업과 돈을 더 잘 벌어가는 등, 멋진 여성들로 탈바꿈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결혼을 아예 하지 않는 여성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그래도 결혼은 해야 하기 때문에 활발한 사회생활을 맛보고 성공한 여성들이 결혼을 하게 되면 그들은 가정에 책임을 지고 리더가 되려고 합니다. 이런 리더적 성격의 여성과 결혼한 남자들은 대부분 직업이 변변치 않는 경우가 있으며 여성적이고 가정적인 남편들이 많은데요. 옛날과 달리 요즘은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뒤바뀌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요즘의 활동적이고 강한 여성은 고전의 여성과는 차원이 틀립니다. 가정에서는 어머니, 아내, 주부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면서 활발한 직장생활도 해야 하는 이중적인 부담 속에서 몇 배의 에너지를 소모하는데요. 이는 여자에게 심한 스트레스와 피로로 다가오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런 슈퍼우먼은 사회적으로 인기가 많고 가정과 직장 둘 다 성공한 멋지고 능력 있는 여성으로 비칠 때가 많지만 정작 자기 자신을 위한 일은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요즘 일부 여성들이 겪는 슈퍼우먼 증후군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은 무엇일까? 

 

슈퍼우먼 증후군은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자신이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여성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증후군에 있는 여성은 부작용으로 좌절감, 실망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불면증과 만성피로 등의 건강상의 위기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슈퍼우먼 증후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슈퍼우먼 증후군은 원더우먼 같은 역할을 하고 피곤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수천 가지 일을 해내는 여성들에게 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현재로서는 슈퍼우먼 증후군이 어떠한 진단 질병으로도 분류되있지 않으며 의료계의 공식적인 인정도 받지 않았음을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매일같이 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할까요? 여성의 힘이 강화되고 사회생활이 활발해지면서 슈퍼우먼 증후군을 호소하는 여성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이란? 

 

모든 것은 완벽주의적인 성격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열망 속에서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들은 정열적이었다가도 확 지쳐버리는 번아웃을 경험하며 지속적인 감정 소모를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슈퍼맨 콤플렉스와 마찬가지로, 슈퍼우먼 증후군은 자신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무능한 것처럼 느낍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그녀는 이 무능한 사람들의 일을 올바르게 수행해줄 수 있는 유일한 존재로 착각하는 셈입니다. 그로 인해 이 여성들은 또한 스스로에게 매우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경향도 있는데요. 따라서 자신들은 슈퍼 히어로가 행동하는 방식대로 행동하게 되는데, 겉으로 그녀들은 매우 강하며 천하무적으로 보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슈퍼우먼 증후군이란 긍정적인 것과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 요인과 연관이 있다는 일부 심리연구에 따라 이 증상은 쉽게 감정 소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여성들은 더 이상 자신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죄책감을 일반인보다 더 느끼며 많은 에너지 소모로 인해 만성적 피로와, 불면증으로 이어져 심지어는 불안과 우울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작용 적인 증상을 경험하기 전에 슈퍼우먼 증후군을 겪지 않도록 평소 자신을 돌아보는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은 사회에서 가정에서 겉으로는 멋지고 좋아 보일지 모르나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에게 매우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꼭 집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입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는 여성들의 특징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는 여성들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이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임을 위임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기 개인적으로 일을 성취할 때 자부심을 매우 느낀다. 
곧 무너지거나 감정적 위기를 겪게 될 상황에서도 직장 내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모든 일을 받아들인다. 
심지어 자신이 최악의 상황에 처했을 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
도움을 요청한다면 자신이 약하거나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 자존심이 매우 높다.
개별적인 일은 잘 처리하지만 그룹에서의 일은 잘하지 않는다. 
보통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 자부심이 강한 여성이다. 
전문적인 직업을 갖은 여성들이 많다.

 

그녀들은 왜 슈퍼우먼이 되려고 할까? 

 

그녀들이 자라온 불우한 환경 또는 가부장제에서의 약한 어머니를 보고 자란 이유로 그녀들을 남자보다 더 강하고 책임감 넘치는 완벽한 성격으로 몰고 갔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불행히도 요즘은 일부 여성들과 사회의 일부분은 슈퍼우먼이 되는 것이 더 환영받고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슈퍼우먼이 되려고 하는데요.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칭찬을 받는 것이 만족스럽게 느껴진다. 
타인을 돕는 것에 대한 자기 만족감이 강하다.
자신이 어디에서든 뭐든 할 수 있다고 느껴 자신감과 동기 부여가 향상된다.
사회에서 느끼는 힘과 지성에 대한 대우와 느낌을 잘 알고 있다. 
또한 때때로 슈퍼우먼의 주변인들은 그녀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는데 그녀는 주변인의 모든 것까지 돌보면서 타인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슈퍼우먼이 되려면 어떤 어려움이 생길까? 

 

정서적인 소모 외에도 이 증후군은 앓는 여성은 포기와 좌절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사례들은 어쩌면 중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여긴다면 이 생활 방식이 다음과 같은 여러 위험 요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도와준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실망하게 된다. 
자신이 보여준 열정과 다르게 남들의 시선이 다른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어 좌절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하루 일과가 끝날 무렵에 모든 에너지가 고갈된 것을 느낀다. 
스스로에게 분노를 느끼거나 버림받았다는 우울한 감정을 의식할 수 있다.
항상 자신은 다른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신의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그로 인해 다른 사람을 도운 후 자신을 위한 시간이 거의 없어 자기 일을 하는데 늦어지고 피곤함과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이 스트레스와 함께 장기간 지속된다면 불안과 우울증 같은 것으로 발전 가능하며 상당한 정신 건강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슈퍼우먼 보다 자신을 챙기는 꾸준한 건강한 필요합니다. 

 

 

슈퍼우먼 증후군 증상 체크하기 

밑에 나열된 증상이 있다면 이 증후군을 앓고 있을 수 있다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스트레스를 안고 산다.
제 시간에 잠들기가 어렵다.
자신의 삶이 여유 있다는 느낌을 잘 받지 못한다. 
자신에게 성취할 수 없거나 매우 까다로운 목표 또는 목적이 많다.
남의 어떤 도움 요청이나 일을 받았을 때 거절할 수 없다 
모든 것을 이루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자주 느낀다.

이러한 특정 중 일부를 느낀다면 하루라도 빨리 자신의 정신과 몸 건강을 이루기 위해 행동해야 합니다. 또한 자력으로 해결이 힘들다면 전문의의 심리상담을 받아 자신의 성격과 행동 패턴 문제에 대해 심층적인 치료를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슈퍼우먼이지만 당신의 몸은 당신이 챙겨야합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자신은 슈퍼히어로가 아닌 보통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슈퍼히어로가 아닌 보통사람으로 항상 완벽하게는 살 수 없으며 자신이 슈퍼 히어로가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모든 것을 혼자 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며 혼자 해결하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의 도움도 요청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 앞의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는 충동을 버려야 합니다. 노력한 만큼 일이 항상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확실한 것과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여지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넓은 오지랖은 버려야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각자의 삶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기억합시다. 다른 사람을 돕고 싶은 것은 좋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모든 것을 해준다면 그건 그 사람의 인생을 참견하고 대신 사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트러블 등의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위임하는 법을 배워봅시다. 다른 사람들도 일을 할 수 있고 또 당신보다 더 잘 수행해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능한 것처럼 티 내지 말고 행동하지 마세요. 이것은 단지 상대방의 성장 잠재력을 제한할 뿐입니다. 

 

상담사나 심리학자로부터 약간의 추가적인 도움과 지도를 받는 것은 자신의 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자존심은 버리고 주저하지 말고 요청해 보아야 합니다.

슈퍼우먼 증후군을 개선하려 할수록 여기저기 압박에 시달렸던 당신은 마음의 평온함과 느림의 미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과한 행동으로 악화된 자신을 돌보아야 합니다. 자신에 대해 집중하고 해결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정해 봅시다. 그러면 더 행복하고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삶은 짧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위한 인생을 살아가세요.

 

2020/09/09 - [정보 & 상식/건강] - 야식 증후군 극복 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