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IT

나만 모르는 윈도우 10 느려짐 현상 개선과 인터넷 속도 올리기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인터넷 속도나, 마우스도 못 움직일 만큼 운영체제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문서작업을 한다거나 승패가 달린 게임 등을 즐기기에 아주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대부분 그 이유는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 없을 정도의 부품 즉 하드웨어적으로 사양이 낮기 때문일 수도 있고 저장장치나 램같은 기억장치의 전기적 고장 또는 충격에 인한 구동 불능으로 사양이 하락하는 경우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보드의 불량, 요즘 같은 더운 날씨로 인해 CPU나 그래픽카드의 히트싱크 부근의 서멀구리스가 말라버렸던지 하는 문제가 생겨 주요 부품들이 열에 못 이겨 터지거나 고장이 나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하드웨어적 상황에도 아무 이상이 없지만 느려지는 컴퓨터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바이러스 감염 또는 업데이트의 예약,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들의 영향에서 발생하여 꼭 개선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위와 같은 문제들은 없는데 느려지는 컴퓨터는 불필요한 파일들이 쌓여있거나 사용자의 설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윈도우 10의 느려짐 현상과 인터넷 속도를 조금 개선할 수 있는 팁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내 피드백 요청 사용안하기

컴퓨터는 하드웨어적으로 아무 문제없지만 윈도우를 들어가면 뭔가 느릴때가 있습니다. 그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자동으로 MS 측에 전송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운영체제 개선을 위한 정보 제공이라지만 그것은 사용자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는데요. 이것을 꺼줘야 합니다.

 

 

1.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키 + I 키를 함께 누르면  Window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중에서 개인정보 메뉴로 들어갑니다.

 

 

2. 왼쪽에 피드백 및 진단 메뉴를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피드백 및 진단이라는 글씨가 보이는데요. 그 밑에 'Windows에서 내 피드백 요청'을 '안함'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이것으로 간단하게 끝인데요. 그러면 컴퓨터의 리소스 사용이 많이 줄어들며 윈도우 사용이 좀 쾌적해집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성능 향상 시키기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통한 설정도 가능한데요. 이것은 숙련자만 하시길 바랍니다.

1.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키 + R 키를 입력하여 실행창을 띄웁니다.

 

 


입력창에 regedit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2. 보안 설정이 된 윈도우는 이런 메시지가 보이는데요. 보안설정이 취약하다면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보안 메시지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게 허용 하시겠어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예'를 눌러줍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밑에 폴더 주소를 잘 보고 이동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DataCollection

DataCollection 폴더까지 오셨다면 그 폴더를 클릭 후 오른쪽에 나오는 빈 공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새로만들기 메뉴를 엽니다. 그 메뉴의 부가 옵션 중에서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4. 새 값 #1이라는 글씨에 AllowTelemetry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 글씨를 두 번 마우스로 클릭하면 수정 메뉴가 나오는데요. 수정을 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0으로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5. 레지스트리 편집은 이것으로 다 끝났습니다. 편집 창을 닫고 윈도우 재부팅을 해보면 조금 더 빨라진 윈도우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728x90

 

TEMP 폴더 안에 임시 파일 지우기

효과는 미미하지만 아무래도 임시 파일을 삭제하므로 용량을 늘릴 수 있어 가끔 용량 문제로 느려진 운영체제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아주 기본적인 방법으로 귀찮으시다면 알약이나 기타 v3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PC 최적화 메뉴를 이용, 파일을 청소하여 용량을 확보해주세요.

1. 키보드를 이용해 윈도우키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고 %Temp% 라고 입력해주세요.

 

 

2. 실행을 하면 TEMP 임시 폴더 안에 필요 없는 파일들이 보이는데요.

 

 

3. Temp 폴더 창에서 Ctrl + A키를 눌러 파일들을 모두 선택하고 Delete키로 삭제해주세요. 이것으로 용량 확보가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인터넷 빠르게 만들기

인터넷이 느려진 감이 있나요? 아주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를 올려봅시다.

1. 먼저 키보드를 이용해 윈도우키 + R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cmd 라고 입력합니다.

 

 

2. 그러면 밑에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는데요.

 

 

3. 명령 프롬프트에 ipconfig/displaydns 을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세요.

 

 

4. 그러면 자신이 방문하거나 DNS를 이용했던 내역 목록들이 쭈욱 올라가는데요.

 

 

5. 이번에는 명령라인에 ipconfig/flushdns 을 입력 후 엔터를 쳐줍니다.

 

 

6.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 했습니다.' 메시지가 나온다면 초기화에 성공한건데요. 이처럼 주기적으로 쌓인 데이터 캐시를 가끔 명령어로 삭제해주면 인터넷 속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여기까지 윈도우 속도와 인터넷 속도 향상시키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느려지는 문제가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