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새콤달콤한 귤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몸의 노화, 산화를 방지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해줍니다. 그래서 그런지 집안마다 귤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사 오자마자 귤을 순식간에 까서 먹어버리는 귤 귀신들이 있는데요. 그렇게 쌓여만 가는 귤껍질들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나열해 보도록 할께요.

 

 

먹다 남은 귤 껍질 깨끗이 씻어 준비

우선 귤 껍질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혹시 모를 농약이나 이 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들을 잘 세척해야 하는데요. 물에 씻을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담가 놓았다가 깨끗이 씻어내거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세척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 활용하기

1) 미용에 좋은 귤껍질 팩을 만들어 활용 - 깨끗이 씻은 귤껍질을 말리고 곱게 갈아 놓습니다. 그리고 그 귤껍질 가루 1큰술, 밀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물 약간을 섞어 미용 팩을 만들어 주면 되는데요. (섞으실 때 걸쭉해지도록 꿀과 물의 배합을 잘 맞춰주세요) 그렇게 만들어진 귤껍질 팩을 얼굴에 고루 펴 바른 후 20분 정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여 주시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2) 귤껍질을 말려서 귤피차로 만들어 먹기 - 잘 씻어낸 귤껍질을 햇볕에 잘 말려 차로 만들어 마셔주세요. 비타민 C성분이 과육보다 3배 이상 높은 귤껍질을 4~12g 정도를 꿀과 함께 달여 마셔주면, 기관지가 약하거나 평소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자주 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해요. 또한 기관지 천식,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가래가 많이 찰 때 귤피차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귤껍질 천연 표백제, 세제로 활용 - 귤껍질에는 섬유유연제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행주나 수건을 빤 뒤 귤껍질을 달인 물에 헹궈주면 행주나 수건이 부드러워지며, 이 때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주게 되면 소독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껍질을 끓인 물을 분무기에 넣어 레인지후드, 가스레인지의 기름때, 창문, 얼룩진 바닥에 뿌려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하실수 있습니다.

 

4) 냄새 제거로 활용 - 생선요리를 하게 되면 냄비나 팬에 비린내가 남는데요.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귤껍질과 물을 3대 1 비율로 냄비나 팬에 넣어 끓여주면 사라지지 않는 비린내가 감쪽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전자렌지에 남아있는 음식물 냄새도 귤껍질을 넣고 1분 정도 가열하면 사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귤껍질은 잘게 잘라 망에 넣어 신발, 신발장 등에 넣어 두시면 불쾌한 냄새 제거용으로도 활용하실 수 있어요.

 

5) 천연 광택제로 활용 - 귤껍질을 달인 물에 행주를 적셔 닦거나 분무기에 넣어 오래된 가구나 돗자리등에 뿌려 닦아 주면 본래의 광택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6) 천연 귤껍질 입욕제로 활용 - 귤껍질을 세척한 후 물에 담가 30분 정도 우려내면 천연 입욕제로 탄생하는데요. 귤껍질 입욕제는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근육통 개선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7) 천연 가습기로 활용 - 바로 벚겨낸 촉촉한 귤껍질은 그릇에 담아 건조한 방에 넣어 두면 상큼한 향기가 나는 천연 가습기로 잠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귤껍질 식용류로 만들기 -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씻은 껍질을(과육 상태에서 세척하고 후에 껍질만 이용합니다.) 식초 3큰술을 넣고 손으로 버무려주고 프라이팬에 식용유 500ml와 함께 넣고 8분 정도 끓여 주시면 감칠맛과 귤향이 은은히 퍼지는 지방제거 효과에도 만점인 건강에 좋은 귤 식용유가 완성됩니다.

 

9) 안구건조증에 좋은 귤껍질 안대 만들기 - 귤껍질은 고분자 섬유소가 풍부하여 열기를 오래 보존하고 간직할수 있는데요. 이것을 안대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먹다 남은 귤껍질을 비닐봉지에 넣어 입구를 묶지 않고 대충 오므립니다. 이렇게 두 개를 만들어 사용하지 않는 깨끗한 양말 두 짝에 하나씩 넣어 발목 부분을 접고 둘이 붙여 눈 안대 모양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을 전자레인지에 40초~1분 정도 돌려주는데요. 따뜻하고 향기 나는 귤 안대를 10분~15분 정도 눈에 올려놓고 찜질을 해주면 눈의 기름층을 녹여 기름샘의 원활한 분비와, 눈에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눈 건강에 아주 좋은 안대가 됩니다.

 

귤껍질 안대

 

이처럼 귤 껍질의 활용도는 어마어마합니다. 꼭 버리지 말고 알뜰하게 잘 활용하세요.

 

 

[일상다반사/일상 & 혼잣말] - 난생 처음 고구마 묵을 만들어보았다.

[일상다반사/일상 & 혼잣말] - 환절기 전통 보양식 갱엿 식혜 만들기

[정보 & 상식/꿀팁] - 미원 비료, 막걸리 비료 만들기/사용방법

[정보 & 상식/꿀팁] - 청소 박사되기 꿀팁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