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지구가 열이 나고 아파요.
지구의 온도 상승은 지구의 기분을 변화시키게 만드는데, 때아닌 폭염, 한파, 폭우, 폭설 등으로 원인 제공자 인간에게 다시 그것들을 되돌려 줍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온실가스인데요. 인간의 생활습관 또는 사적 이기심으로 인해 녹색환경이 파괴되고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를 더 화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의 에너지 방출을 방해하고 지구의 온난화를 가속하는데요. 온난화로 인해 지역의 온도는 변화가 생기고 극심한 폭염과 한파, 강진, 슈퍼태풍, 지역 토종 동식물들의 멸종을 가속화시키며, 물 부족 및 오염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온도에 민감한 지구는 산업혁명 전후(1850~1900) 보다 평균온도가 1˚C 이상 상승했는데요. 10년 당 0.2˚C 상승한 추세로, 그깟 온도 1˚C 상승이 무엇이라고 하겠지만 지구는 그동안 무언가 상당히 많이 달라졌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인류의 노력은 시작되는 데요. 1994년 3월 21일에 발효된 '기후변화 협약'에서 2005년 2월 16일에 발효된 '교토의정서'를 지나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체제가 요구되었고 마침내 2015년 12월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당사국 총회에서 신 기후체제의 기반이 되는 '파리협정'이 채택되게 됩니다.

한국은 목표 연도인 2030년 까지 국내서 발생될 배출전망치(BAU)의 37%를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로 계획했는 데요. 국민들과 기업들이 이를 잘 따르고 실천하여 세계의 모범이 되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지구의 온도가 오를 때마다 인류에게 어떠한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지구의 온도가 1˚C 오르면?
지구의 물 부족 인구는 5천만명이 발생하고, 지속적인 가뭄에 시달리게 됩니다. 10% 정도의 육상생물이 멸종위기에 처하게 되며 기후변화로 인해 사망자가 30만 명 발생하게 됩니다. 가뭄이 곳곳에 지속되어 높이 5,595m 아프리카 최고봉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화산의 만년빙이 사라지게 되는 데요. 세계 곳곳의 농부들도 농사 지을 땅과 거주지를 잃게 되며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희귀 동식물들이 멸종하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2˚C 오르면?
북극 빙하와 덴마크 자치령인 그린란드 지역의 해빙으로 인해 세계의 해수면은 7m 상승하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물은 20~30%나 감소하게 되는데요. 온난화로 가장 빨리 피해를 받는 북극의 생물들 중 15~40%는 멸종 위기를 겪게 됩니다. 열대지역으로 변모한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모기개체 수 증가와 말라리아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 말라리아 감염병에 세계인의 4천만~6천만 명이 노출되게 되며, 이산화탄소가 탄소 저장소인 바다에 흡수되어 톡 쏘는 맛이 나는 탄산수로 변화되는데, 산호초 및 먹이 사슬의 밑바닥을 차지하는 플랑크톤의 성장을 방해하면서 결국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고 바다생물들은 죽어가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3˚C 오르면?
온난화가 가속화되게 되며 본격적으로 인류의 재앙이 시작되게 됩니다. 해수면의 온도가 올라가 열대 저기압 지역에서 허리케인 출몰이 빈번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식량 생산이 어려워져 식량 부족상태와 같은 기근이 일어나며 사람들은 배고픔에 사망하기 시작하는 데요. 해안가 근처의 사는 인구의 1억 6천만 명이 침수피해를 입게 되며, 20~50%의 생물 멸종 위기를 맞으며 지구의 허파 브라질 아마존 열대우림이 파괴되며 잦은 화재에 시달리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4˚C 오르면?
인류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은 30~50%가 감소되며, 연 3억명이 해안 침수 피해를 받게 되는데 그나마 남아있는 서남극의 빙상이 붕괴될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러시아와 동유럽에는 더 이상 눈이 내리지 않게 되며, 유럽의 아름다운 자연을 품었던 지중해는 살인적인 폭염과 가뭄을 겪게 되는데 아프리카 대륙의 농산물 또한 15~35% 감소되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5˚C 오르면?
인류가 심각해 지기 시작합니다. 국토가 저지 해안이거나 작은 섬나라 국가들인 군서도서 국가와 미국 뉴욕과 영국의 런던 등은 침수되거나 침수 위험이 증가되게 됩니다. 그리고 잦은 자연재해와 식량난으로 인해 세계 자본시장의 붕괴가 일어나게 되는데요. 지구의 최고봉 히말라야 산맥의 빙하는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과거 살기 좋았던 땅들은 거주하기 힘든 지역이 되며 거주 가능한 지역(러시아, 캐나다 등)으로 피난민이 몰려 갈등이 생기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전쟁 발발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6˚C 오르면?
바다에 매장되있는 소위 '불타는 얼음'인 메탄 하이드레이트는 바다 수온 및 지온의 온도가 올라가면 녹아 기화하여 이산화탄소 보다 약 72배 강력한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이는 더욱더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데요. 그로인해 지구 내 모든 생명체의 대멸종이 시작되는 계기를 만들게 됩니다.

728x90

 

저탄소생활 실천하기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와 에코백을 사용합시다.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을 실천합시다.

-음료 이용 시 1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다회용 컵을 사용합시다.

-난방온도는 2˚C 낮추고 냉방온도는 2˚C 높여 적정온도를 유지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반응형

지구의 온도 상승효과가 무엇이라고 1˚C도 정도 오른다고 허투루 볼 수 없는 데요. 앞으로 다가올 암울한 기후 위기에 대비해 지금 세대부터라도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비전) 선언 1주년을 기념해 2021년 12월 6일부터~10일까지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와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주간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데요.

-출처 탄소중립 주간 탄생 캠페인 사이트

탄소중립 실천에는 아주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지만 그중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불필요한 메일함 비우기(디지털 탄소 다이어트)"같은 쉬운 캠페인이 있으니 한번 ☞ 해당 탄소중립 주간 캠페인 사이트를 둘러 보시고 따라서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정보 & 상식/건강] - 미세먼지 마시지 마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