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많은 블로거들은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꾸미며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 세 곳의 플랫폼은 각자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플랫폼 사용자 1위의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플랫폼보다 방문자가 보장된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고,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는 코딩만 이해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블로그를 계획하고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에서 조금 더 자유롭고 다양한 플로그인을 지원하며 세계인을 상대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중 워드프레스에 대해 잠시 초보 입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랫폼은 전세계에서 35% 이상 사용되고 대기업, 공공기관에서도 일부 사용되는 등, 국내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의 60%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부스트스트랩 기반의 CSS로 구성되어 있어 PC나 모바일 환경의 화면 사이즈에 따라 반응형으로 메뉴 배치나 크기가 자동 조절되어 사이트 최적화에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소스코드를 일일히 변경할 필요 없이 자신의 사이트를 유지하고 보수 관리하는데 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요. 아마 비전문가인 초보 블로거나 비즈니스를 원하는 작은 회사의 사장님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에는 좋은 이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생산 및 관리를 위한 준비가 돼있어 어쩌면 괜찮은 플랫폼일지도 모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개발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콘셉트로 디자인된 여러 종류의 적용 가능한 반응형 테마를 만날 수 있고 다국어,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슬라이더 등의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인 막대한 플러그인들을 활용해 자신만의 특색 있는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 노출이 쉽지만 반대로 네이버와 다음 노출이 쉽지 않습니다. 이는 어쩌면 장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구글의 이용자 수는 글로벌하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에겐 아주 좋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는 한국인이어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이용한 한국 포털사이트 노출에 대해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아니면 아예 영어를 사용한 블로그로 외국인 방문자를 유치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단점이 있는데요. 만약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초보자들은 수만개의 플러그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플러그인을 찾아야 하며 찾더라도 각각의 플러그인의 기능을 일일이 알아야 되고 사용법을 숙지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인 플러그인이 너무 많으면 사이트의 속도가 느릴 수 있고 호환 문제로 플로그인 끼리 서로 충돌을 일으킨다면 일일이 수정하고 고쳐야 하는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내부에는 자체 코드도 있는데요. 이 코드로 인해 초보자들은 커스터마이징 하는 데 있어 큰 스트레스와 어려움이 생깁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보다 나은 플랫폼 서비스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보다 더 저렴한 유료결제로 휠씬 더 사용성이 편리하고 뛰어난 퀄리티를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Squarespace, Wix, Strikingly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상거래인 소셜커머스 사이트 구축은 Shopify가 강자로 뜨고 있습니다. 아직은 워드프레스가 콘텐츠 관리 시스템 분야의 대세이지만 간편한 클릭으로 뚝딱 완성되는 플랫폼으로 이용자가 몰려 언제 그 판도가 달라질지 모를 일입니다. 

도전을 원하는 분들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 하지만 이것저것 서툰 초보블로거가 워드프레스를 생각한다면 조금 더 심사숙고하고 1년 이상의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쌓고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사용자 편의성이 있는 이곳 티스토리가 더 나을지도 모르니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