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ρ ̄)┛ ~♥
반응형

우크라이나를 침공을 지시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예전과는 달라졌다는 러시아 전문가의 말이 있습니다. 5년 전과는 너무도 달라졌다고 하는 데요. 일부 외국 매체에서는 푸틴 대통령의 정신 상태가 악화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과거 2008년에는 미국 국방부에서 푸틴 대통령이 자폐성 장애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을 겪고 있다는 분석 보고서로 내놓기도 했는 데요.

최근엔 영국 일간 신문 더타임스에서는 푸틴 대통령의 또 다른 정신질환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그 이름은 '오만 증후군'(Hubris syndrome)으로 1999년부터 이어져온 권력이 점점커지고 현재는 무소불위 수준으로 확대되어 전반적으로 성격이 왜곡되는 정신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28x90


오만 증후군은 영국 외무부 전 장관이자 신경학자인 데이비드 오웬과 그의 공동저자 조나단 데이비슨이 2009년 브레인 학술지에 기고한 논문인데요.

그들은 이 증후군을 "권력자, 특히 굉장히 성공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큰 견제 없이 권력을 누린 지도자에게 생길 수 있는 장애"라 정의했습니다.

데이비드 오웬과 조나단 데이비슨은 근 100년간 수많은 영국총리와 역대 미국 대통령의 프로필을 분석하여, 오만 증후군을 앓았던 사람들을 찾아냈는 데요.

오만 증후군을 앓았다고 확실시 했던 유일한 영국총리는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네빌 체임벌린 및 토니 블레어만이 였고, 미국 대통령으로는 조지 W. 부시로 보았다고 합니다.


"오만 증후군의 14가지 증상"


데이비드 오웬은 오만 증후군의 증상을 크게 14가지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1. 이미지나 외견에 꽤 신경을 쓴다.

2. 자기도취의 경향이 있고, '이 세상은 기본적으로 권력을 휘두르는 영달을 목표로 하는 무대이다'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3. 무언가 할 때 일단은 자기를 잘 드러내 보이려고 한다.

4. 자기 자신을 국가나 조직과 동일시하며, 생각이나 이해도 같다고 생각한다.

5. 위대한 지도자와 같은 태도를 한 적이 있다. 말하는 가운데 흥분해 자아를 잃기도 한다.

6.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며 '나에겐 무한에 가까운 힘이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도 생각한다.

반응형

7. 자기 자신을 왕처럼 '우리'라고 말한다거나, 자신을 크게 보이기 위해 '그는', '그녀는' 등의 3인칭 언어를 쓰기도 한다.

8. 자신의 판단에는 지나칠 정도로 자신이 있지만,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비판은 깔보는 경향이 있다.

9. 큰 비전에 신경을 뺏기게 되며, '내가 하려는 것은 도의적으로 타당한 것이고, 실용성이나 비용, 결과에 대해 조금도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10. '나의 시비를 묻는 것은 동료나 여론이 아니며 오직 심판할 수 있는 것은 역사나 신이다'라고 생각한다.

11. '언젠가 자기의 옳음을 역사나 신이 판단해 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12. 가끔 조급하고, 앞뒤를 가리지 않을 정도로 충동적이다.

13. 현실 감각을 잃고, 방안에 틀어 박혀 있던 적이 있다.

14. 정책이나 계획을 진행할 때 기본에 소홀히 하거나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가끔 실수나 실패를 초래한다.

오만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자기도취증과 과대망상, 위험 인지능력 결여, 판단력 저하, 타인에 대한 경멸, 개인의 이해관계와 국가의 이해관계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는 데요.

오만 증후군을 연구한 신경학자 오웬은 오만에 빠진 사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폭주를 시작한 본인의 눈을 깨울 수 있는 측근을 붙여 자신을 돌아보게 하거나 정신과 상담을 받도록 해야한다 했으며, 손을 댈 수 없을 조차 증상이 심각하다면 경영을 관두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오만 증후군은 병은 아닙니다. 권력의 자리에 오래 있게 되면 성격이 바뀌는 인격 장애의 일종인데요.

정치인 뿐아니라 대기업의 CEO와 같이 권력을 가진 어느 누구나 이 증후군에 시달릴 수 있어 사회 구성원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권력의 권한을 제한하는 시스템으로 이런 오만 신드롬을 가진 자들을 통제하는 게 매우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특징
[정보 & 상식/교육] - 프랑스 파리 신드롬
[정보 & 상식/건강] - 경계선 인격장애 증상, 진단, 원인, 치료
[정보 & 상식/재미있는] - 세계의 살인마들 그들이 죽기 직전 남긴 말은?
[정보 & 상식/건강] - 마성의 토닥토닥 코로나 우울증 극복 앱 사용하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mallang M

    맞아요, 권력을 가질수록 본인도 모르게 바뀌는것 같아요~^^ 권력과 겸손을 다 가지면 좋을텐데요 ㅋ

  2. thumbnail
    포제이네♡

    병이 아니라는 말이 더 하네요.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하는데 권력을얻으면 사람들이 한없이 기고만장 해지나봐요

  3. thumbnail
    동이 리뷰

    오만 증후군 딱이네요 🤔

  4. thumbnail
    TEDHA

    잘 보고 갑니다
    💕 꾸욱 ;)

  5. thumbnail
    수진잉
    2022.03.09 13:44

    푸틴 너무 싫어요~~

    • thumbnail
      세렝게티
      2022.03.09 14:10 신고

      ㅋㅋ푸틴이 여기저기 푸르딩팅 얻어맞고 괜한 한국을 제재하네용 이제 킹크랩 먹기 힘들어 질꺼같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