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건강

약 복용시 피해야 할 음식

반응형

인간관계에서도 회사에서도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사람들끼리는 부창부수와 일에 능률이 올라가지만, 궁합이 맞지 않는 사람들끼리는 서로 오히려 일이 더 잘되지 않고 결국 아쉬움만 남기게 됩니다.

약 또한 궁합이 맞는 음식과 잘복용하면 약이 되지만, 맞지 않는 음식과 잘못 먹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이를 알고 우리는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음식 섭취에 대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는데요.

그렇다면 약 복용시 피해야 할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약들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간단히 알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약 복용시 피해야 할 음식"

 



1. 해열진통제 + 알코올

가끔 술 한잔 거하게 걸치다 다음날 숙취 때문에 머리가 아파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을 대용으로 복용하곤 하는데요.

특히 알코올 성분을 하루 3잔 이상, 주 3회 이상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아세트아미노펜을 함께 복용하게 된다면 간 손상 위험이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안전한 대사체로 바꿔주는 글루타치온 등의 물질이 고갈되어 독성 대사체로의 전환되는 확률이 커지고 간을 손상시키기 때문인데요.

 

 

흔히 타이레놀, 펜잘큐, 판피린 등의 주성분인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이 무리한 일을 하지 않게 알코올 성분과 함께 먹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2. 소염진통제 + 카페인

커피, 초콜릿, 에너지 음료,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한다면 카페인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해 위산과다를 일으켜 속 쓰림, 위궤양 등의 위장 관계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녹차나 홍차 등의 탄닌 성분은 철분제 성분의 빈혈약과 함께 먹으면 배설되면서 철분 흡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3. 항생제 + 우유

유제품류 들은 항생제 성분과 잘 결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과 항생제는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유제품과 항생제를 함께 먹는다면 혈류에서 약 대한 흡수를 방해하고 배출시켜 약효가 감소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생제와 유제품을 같이 복용해야 할 사정이 있다면 약성과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각각 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따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유제품과 맞지 않는 항생제는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 레보플록사신(Levofloxacin), 목시플록사신(Moxifloxacin) 등이 있습니다. 



4. 칼슘 채널 차단제 + 자몽, 딸기

자몽, 딸기, 바나나, 귤, 오렌지, 푸른잎 채소 등과 같이 칼륨이 함유된 음식은 감기약과, 고혈압 약 등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데, 특히 자몽은 칼슘차단제 성분 중 하나인 니페디핀(Nifedipine), 펠로디핀(felodipine), 등 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몽주스는 칼슘 채널 차단 작용을 더욱 활성화시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약 복용 전후로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의 쓴맛을 내는 나린진이라는 성분이 칼슘차단제의 약효를 강하게 하여 혈압 또는 심혈관계질환약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 저혈압의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고혈압 약 성분 중에는 칼슘채널 차단제나 ACE저해제 성분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어 자몽과 같은 칼륨이 많은 과일과 함께 먹게 되면 체내의 칼륨이 과다하게 많아져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이 생기는 부작용을 겪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와파린 + 녹색 채소

와파린(warfarin)은 혈액의 응고 작용을 지연시키는 항응고제입니다. 체내에 혈전이 생길 경우, 혈관을 막아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혈전 발생 위험이 큰 사람은 와파린 복용을 통해 혈전을 방지하게 되는데요.

녹색 채소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K를 와파린과 같이 섭취할 시 와파린의 작용을 방해하고 혈전과 출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 예방 등을 위해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시금치, 상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 콩 등의 비타민 K를 함유한 식품은 피해야 하며 섭취하는 음식 영양 성분에 대한 항상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6. 항우울제 + 숙성 치즈, 알코올

우울증 치료제인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s)를 복용하고 있다면 식단에서 티라민(Tyramine) 성분에 주의해야 합니다.


티라민 성분은 주로 치즈, 요구르트와 소시지와 같이 소금에 절인 식품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 티라민은 분해효소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약과 함께 복용할 시 서로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혈압을 급속하게 상승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복용 시에는 알코올성 음주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항우울제들은 구조적으로 세로토닌 기능이 향상되는 역할을 하지만 알코올은 오히려 심박수를 증가시키거나 기초 체온을 올려 세로토닌의 흐름을 빨라지게 만드는 부작용을 초례하게 됩니다.

 

장기적인 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함께 먹지 말아야하는 음식을 꼼꼼히 체크해 둬야하겠습니다.

 

[정보 & 상식/기타 정보] - 고구마와 궁합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정보 & 상식/건강] -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과 습관

[정보 & 상식/건강] - 치아 손상을 일으키는 음식

[정보 & 상식/건강] - 얼굴 붓기 빼는 차

[정보 & 상식/건강] - 내장 지방을 잡는 사과 비트 당근

[정보 & 상식/건강] - 당신을 빨리 늙게 만드는 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