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상식/기타 정보

잔여백신 당일예약 이렇게 하세요. Q&A

반응형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통해 위탁의료기관의 코로나 19 백신 잔여분을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관심이 뜨거워져 잔여백신을 찾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닌데요. 잔여백신 조회와 당일예약 관련 궁금증에 대한 질문과 답변 형식을 정책브리핑에서 가져와 알려드립니다.


Q1. 잔여백신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게 되나요?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바이알) 당 10명 분량(도즈)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1개 바이알을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하는 백신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잔여백신이라 합니다.

Q2. 잔여백신은 어떻게 접종하게 되나요?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당일예약이라 합니다.

Q3. 잔여백신을 단순히 조회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맵 등 4종의 앱 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이나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해 검색 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며,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의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카카오맵 앱의 경우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그 외의 앱에서는 별도 앱 업데이트 없이 당일예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4. 잔여백신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표출됩니다.

Q5.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겼다가 ‘0’이 되었습니다.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등록과 동시에 당일예약을 받게 됩니다. 당일예약에 성공될 때마다 잔여백신 수량이 차감되며, 모든 잔여백신량만큼 당일예약이 완료되면 잔여백신 수량은 ‘0’이 되어 추가 당일예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Q6.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Q7. 당일예약을 요청하였는데 예약이 실패되었다고 합니다.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의 사유가 하나 이상 발생한 경우에는 예약이 실패됩니다.

Q8. 당일예약한 경우 취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잔여백신을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앱을 통해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집니다.(잔여백신 조회는 가능)

당일예약 취소 시 다시 잔여백신이 발생하므로, 예약 후에는 반드시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9. 부모님을 대리로 당일예약해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합니다.

Q10.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나요?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본인에게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해드립니다.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알림을 보내드리지는 않습니다.

Q11. 알림이 오면 곧바로 예약을 하고 싶은데요.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는 지도 형태의 예약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네이버 앱 및 카카오톡을 통한 알림 예약은, 알림 신청 시 인증을 우선 진행하므로, 알림 수신 후 추가 인증 없이 당일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지도 앱, 모바일 인터넷 탐색기를 통해 당일예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각 채널별로 최초 1회에 한해 인증이 필요합니다.

Q12.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요?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Q13.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는데, 2차 접종을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나요?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에 한합니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728x90

[정보 & 상식/이슈] - 잔여백신, 노쇼 백신 예약 접종 방법

 

잔여백신, 노쇼 백신 예약 접종 방법

정부는 9월말까지 전국민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코로나19 1차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백신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잠재우는 정부

www.aserengeti.com



매도 먼저 맞는 사람이 낫다고 해방감을 느끼고 싶은 심리인것인지, 잔여백신 시스템이 생기고 나서부터 잔여백신을 먼저 맞기 위한 국민들의 호응이 뜨거운데요.

그와 더불어 예약자들도 동기부여가 되었는지 노쇼없이 백신을 잘 맞고 잔여백신도 거의 없다 시피하여 잔여백신을 먼저 맞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이 자신이 지정한 접종기관의 잔여백신 예약알림으로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데요.

노쇼가 아니라도 문진 등에서 체크한 예약 접종자의 상태가 안 좋아 접종이 반려되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 예약이 취소되는 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잔여백신은 분명 있으리라 봅니다.

부작용 사례도 그렇게 보이지 않으며, 이렇게 열정적인 분위기일때 미리 정부의 백신 접종계획보다 한두달 앞당겨 접종을 실시해보는 건 어떨지 생각해보기도 하는데요. 정부의 백신접종 인센티브 정책과 잘 버무려져, 이뤄진 이번 잔여백신에 대한 관심으로 볼때, 역시 우리나라 국민은 빠른 것을 좋아하고, 무언가 뭉칠 때는 잘 뭉쳐 그것을 끝내 해결합니다. 아무쪼록 저도 개인적으로 하루빨리 1차. 2차 접종을 다 맞추고 코로나 19에 대한 걱정을 좀 덜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