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을 해보자/게임

리니지 확률형 아이템과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

반응형

우리나라의 상업적 유료 온라인 게임을 대표하는 NC소프트사의 '리니지' 기본 세계관은 과거 서울문화사와 윙크에서 연재되었던 '신일숙의 판타지 순정만화'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전투적인 리니지 게임과는 다르게 사랑과 로맨스가 있는 스토리였습니다. 신일숙씨는 리니지 온라인 게임과의 판권비 문제로 소송끝에 승리하였는데, 유료 온라인 게임 리니지의 성공에 힘입어 평생 먹고 살 만한 수익을 얻고 살아가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신일숙의 판타지 순정만화 리니지 1권

 

 

"NC소프트의 리니지와 신종 게임 문화" 

 

RPG게임인 리니지는 당시 떠오르던 최고의 '집행검' 아이템 하나로 현실의 집을 살수도 있고 게임과 현실이 융화되 게임에서 돈을 열심히 모아 거래를 통해 현실을 바꿀수 있었는데요. 그것은 당시 어려웠던 IMF 시대와 더불어 새희망을 선사했으며,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한 현금을 주고 게임상의 아이템을 거래하는 '현질'거래의 초기 인프라를 이끌게 됩니다.

 

리니지1 진명황의 집행검

 

또한 게임이 얼마나 중독성과 사행성이 심했는지 알수 있는데요. 게임 캐릭터를 대신 키워주는 '육성 작장'이 생기기도 했으며, 자신이 돈과 시간으로 애지중지 키운 캐릭터가 PK나 다른 원인으로 다른 유저로 인해 죽거나 아이템을 떨구거나 하여 손해를 보게되는 일이 생기게되면, 현실에서 그 게임 유저를 실제 만나 싸우는 '현피'라는 문화가 생겨나는 부작용도 낳게 됩니다. 이는 살해 사건으로도 번지는 일도 생겨나 사회적으로 큰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리니지 로고

 

이처럼 1998년 9월 유료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게임 리니지는 웃지못할 사행성과 중독적인 인기에 힘입어 스타크래프트 등과 함께 PC방 문화를 주도 하게 됩니다. 

 

"예나 지금이나 달라지지 않은 과금유도"

 

하지만 리니지의 현질 유도는 그 당시부터 지금 까지도 사라질 기미가 안보이며, 최근에는 NC가 런칭한 모바일게임 ‘리니지2M’에서 신화무기급을 제작하는 데 2억원이 드는 고가의 아이템이 출시된 가운데, 엔씨소프트가 확률형 아이템(뽑기) 자율규제의 허점을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리니지1 당시 10대 말에서 20대였던 리지니 게임 매니아 층들은 현재는 30대 ~ 50대가 되가면서 리니지 게임회사인 NC소프트의 자본력은 더욱 탄탄해지게 만들었는데요. 그 연령층 들이 원하는 게임은 대부분 복잡한 게임성보단 빠른 성장과 단순한 게임을 원하며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자신을 쉽게 게임상에서 더 강하게 보이게 하고 싶은 심리가 많이 작용하는 연령대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한창 일해 수입이 나오는 나이 또는 재산이 어느정도 안정된 나이의 연령층으로 자본이 넉넉한 그들은 온라인상의 자신들의 캐릭터 성장을 위해 쉽게 지갑을 여는 사람들이며 이로인해 NC소프트사는 게임외에도 국내 제9번째 NC다이노스 야구 구단 창단까지 그 영역을 넓히는 등의 엄청난 발전을 이루게 됩니다.

 

2020년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고 이벤트로 집행검을 뽑는 NC다이노스 야구팀

 

 

"린저씨의 귀환"

 

'린저씨'는 과거 2000년대 후반에 등장한 신조어로 리니지를 하는 아저씨의 줄임말인데요. 오랫동안 린저씨란 말은 게임폐인, 또는 게임찬양, 현질, 이익이 많은 던전에 입구를 선점하는 등의 조폭 같은 혈맹 문화를 함축한 단어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 리니지M 출시를 기점으로 의미가 상당이 바뀌게 되는데요. 과거엔 혈맹원들과 PC방에 터를 잡고 1년 내내 리니지만 하던 폐인 아저씨들이 게임상에서 지존의 위치에 설수 있었다면, 현재는 과금으로 인해 게임 캐릭터의 강한 정도가 결정되어 강하면 강할수록 돈을 많이 사용한 사람, 또는 게임에 많은 돈을 쓸 여유가 있는 부자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2021년 1월 기준 리니지M 상위 탑10 캐릭터가 100억원 이상의 과금이 들어갔다는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리니지m 신화무기 제작 재료들

 

 

리니지의 추억팔이 마케팅과 어릴적 선망했고 당시 느껴보지 못했던 강한 캐릭터를 이제서야 느껴보려는 린저씨들은 아직도 NC소프트를 먹여살리는 기본 뼈대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에 더불어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리니지 개발사인 NC소프트에 충성적인 사람들이 많아 지는게 현실입니다.

 

게임은 함께 즐길수 있고 재미있어야 하며 게임이 현실로 넘어와서는 안됩니다. 게임이 게임성이 아닌 현실에서 이익을 보기위한 도구로 사용되거나, 과금유도로 인한 사행성과 중독성으로 이뤄진 게임은 게임이 아닌 도박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P2W = Pay 2 Win 이기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해라"

 

앞서 말했듯이 대표적인 사행성 유료 게임인 리니지2M의 ‘신화 무기’ 제작은 2억원의 비용이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최상위 등급의 아이템입니다. 신화 무기는 2중의 확률형 아이템 뽑기 과정에서 탄생하는데, 엔씨는 첫 번째 단계의 확률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게임내에 신화 무기를 만들려면 ‘고대의 역사서’ 1~10장을 모아야 하며, 이 역사서들을 만들기 앞서 다시 ‘레시피’ 등을 확률형 아이템을 통해 취득해야 하는데, NC는 이 중 레시피 확률은 공개하고 있지만, 고대의 역사서를 뽑을 확률은 공개하고 있지않는게 현실인데요.

 

확률을 보고도 뽑는다면 유저들을 나무라지 않겠지만, 확률도 나오지 않는 고가의 유료템을 뽑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당했을지 상상도 안될 일입니다. 눈이 멀고 일확천금에 중독된 이들은 계속 뽑을 수 밖에 없는데요.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

 

최근 정부와 여당도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사행성이 강한 확률형 아이템에 칼을 빼든 상태입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오는 2월 17일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을 법안소위에 상정하기로 하였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이상헌 의원 -출처 대한민국국회 사이트

 

 


개정안에 따르면 게임제작사업자 또는 게임배급업자가 게임을 유통시키거나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에 등급, 게임 내용정보,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종류별 공급 확률정보 등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사업자에게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는데요. 기업을 주체로 조금 송방망이 처벌 느낌이 있지만, 사행성 게임에 대한 개선 의지를 보이므로 축하할만 합니다.

 

또한 정부와 여당은 논란이 된 2중 확률형 아이템 문제도 꼼꼼히 점검할 계획입니다. 이로인해 정부는 해당 법안을 비롯해 대통령령 등으로 확률형 아이템의 세부적 내용까지 규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게임 산업의 미래를 위해 게임업계에서 모범을 보여주세요."

 

국내 온라인 게임들의 사행성화를 보며, 항상 다른 외국계 게임들의 게임성을 항상 부러워했는데요. 항상 게임들을 볼때마다 그 게임들이 그 게임같아 개인적으로 국내 온라인 게임들에 대한 좋은 기억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이제 사행성으로 벌만큼 번 게임업계가 납득가능한 과금 유도와 더불어 확률형 아이템의 투명성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게임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게임업계도 사행성이 녹아든 게임 개발을 줄이고 게임성으로 무장한 진정한 게임들을 만들어 간다면, 게임업계의 건전한 생태계와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을 해보자/게임] - 디아블로2 리마스터 레저렉티드 블리즈컨을 주목하세요.

[게임을 해보자/게임] - 보글보글 게임 엔딩에 숨겨진 슬픈 이스터 에그

[게임을 해보자/게임] - 피망 뉴맞고 고스톱 설치하기, 바로가기 앱, PC

[게임을 해보자/게임] - 웨스트우드 스튜디오(Westwood Studios)의 부흥과 몰락

 

 

 

 

반응형
  • mallang M 2021.02.06 08:23 신고

    게임얘기가 재밌네요^^ 게임 법률 꼭 필요해요~

    • 세렝게티 2021.02.06 10:07 신고

      게임을 좋아하니까 그래도 겜안하는 사람들보단 조금이라도 더알고 있죠ㅎㅎ국산 온라인게임은 너무 현질유도가 많고 사행성이 강해서 재미없어요. 그리고 얼마전에 엔씨가 지난해 연매출 2조원달성했다고 기사났던데.. 주가가 들썩거리겠네요. 연매출 그돈 알고보면 이사람 저사람들한테는 피같은 돈이네요. 네, 피해자가 더 생기지 않게 법률 꼭 필요합니다.ㅋㅋ